▲ⓒ이혜민 원장
▲ⓒ이혜민 원장

눈밑이 그늘진 것처럼 칙칙해 보이는 것을 말하는 다크서클은 다양한 연령층에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피곤하거나 아파 보이는 인상을 주거나 실제 나이보다 나이 들어 보이는 얼굴로 보이게 만든다.

 

다크서클의 원인은 매우 다양하지만 과도한 혈관 발달, 지방 조직의 과다 혹은 부족, 색소 침착 3가지 정도가 가장 대표적이며, 빈약한 앞광대 때문에 볼 앞쪽까지 다크서클이 길게 내려온 것처럼 보이는 경우도 적지 않다.

 

원인이 다양한 만큼 다크서클 개선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는데, 정확한 원인을 분석하고 여러 방법 중 가장 적합한 방법을 선택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다크서클이 심하지 않다면 전용 제품을 통한 케어와 생활 습관 개선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지만, 그렇지 않다면 시술이나 수술을 고려해야 한다. 만약 돌출된 지방으로 눈밑이 그늘져 보이거나 지방이 부족해 푹 꺼진 눈밑이 다크서클의 원인이라면 눈밑지방재배치를 고려해볼 수 있다.

 

눈밑지방재배치는 결막 절개를 통해 눈밑 지방 위쪽으로 박리하고 눈물 고랑 부위의 인대 유착을 끊은 뒤, 돌출된 눈밑 지방을 꺼진 부위로 재배치시키는 수술이다. 결막을 통해 시술을 진행하기 때문에 절개 흉터가 남지 않으며 수술 회복 기간이 짧고 붓기가 적다.

 

간혹 눈밑 지방이 부족한 경우 추가적으로 지방 이식이 필요할 수 있으며, 피부쳐짐이 심한 경우는  피부에 절개를 하여 지방재배치와 함께 눈둘레 근육을 강화시키고 피부를 절제하는 하안검 성형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또한 눈밑지방재배치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로 알려져 있으나, 높은 만족도를 위해서는 유착된 인대를 충분히 박리하여 지방을 안정적으로 위치시키고 안와 격막을 강화하여 완성도를 높이고 재발율을 낮추어야 한다. 또한 재배치 되는 지방의 양이나 이동된 지방을 견고하게 고정하는 방법 등도 중요하다.

 

따라서 숙련된 전문의를 통해 다크서클의 원인을 철저히 분석하고 눈밑지방재배치가 적합한지, 추가적인 시술은 필요하지 않은지 충분히 상담을 진행한 뒤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수술 후에는 병원의 안내에 따라 사후 관리를 시행하여 재배치된 지방이 빠르게 자리 잡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아이탑성형외과 이혜민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