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상준 대표원장
▲ⓒ박상준 대표원장

치아에 통증이 있다거나 제 기능을 못할 정도로 불편함이 느껴지면 치과를 찾아 조치를 취하게 된다. 특히 사고로 인한 치아상실 시, 혹은 충치나 치주염 심화로 인한 발치가 필요할 시 치과의 임플란트 시술을 받는 것이 이제 일반적인 치료가 됐다.

 

최근에는 치과치료에 있어 다양한 시술법들이 생겨나고 있고 이전보다 선진화된 임플란트 시술법도 등장하고 있어 전반적인 완성도와 환자 만족도도 높아지는 추세이며, 건강보험의 치과분야 적용확대로 노년층의 경제적 부담도 적어지고 있어 당분간 임플란트 환자는 계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임플란트는 손실된 치아 양 옆의 남아있는 치아를 훼손하지 않으면서 상실된 치아를 수복하는 치료법으로, 자연치아와 모양이나 색상이 거의 흡사해 심미적이면서도 강한 저작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하지만 일반적인 치료법으로 확대되고 있다 해도 정교함을 필요로 하는 시술인 만큼 무턱대고 시행하기 보다 사전 점검과 전문의 상담 과정은 필수다. 시술 받는 환자 역시 개개인마다 각자의 구강 특성을 갖고 있으므로 임플란트를 전문으로 하는 치과를 찾는 것이 성공적인 임플란트 결과를 위한 첫 걸음일 수 있다. 특히 3차원 치과용 CT를 이용한 치아 정밀분석 등 고도화된 장비를 보유중인지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무엇보다 임플란트는 개인 관리에 따라 그 수명이 좌우되고, 잘 관리되는 임플란트는 생각 이상으로 오랜 수명을 지니기 때문에 시술 후 환자 스스로의 임플란트 관리와 전반적인 치아관리를 성실하게 해 나가야 한다. 또한 시술 받은 치과에 수시로 방문하여 임플란트 상태 점검을 하며 이상 발견 시 조기에 해결해야 한다. 또한 시술 받기 전 임플란트에 대한 상식과 관리방법 등에 대해서도 미리 인지하고 시술을 받길 권한다. <인천 도화플러스치과의원 박상준 대표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