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일 원장
▲ⓒ이재일 원장

치아는 심미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기능적인 부분까지 매우 중요한 역할을 두루 하고 있어 만일 치아가 상실되게 되면 식사 시나 대화 시 불편함이 이루 말할 수 없다. 때문에 치아를 잃게 된 경우 그 즉시 치과를 찾아 현재 자연치아를 효과적으로 대체하고 있는 임플란트 시술을 받아 치아의 역할을 이어가도록 해야 한다.

 

초창기 고가로 인식되던 임플란트 시술 비용은 현재 전반적으로 현실화 되고 있는데다 치과들의 시술경험도 늘어나며 임플란트의 환자 만족도는 높아지고 있다. 게다가 임플란트의 치과분야 건강보험 확대적용으로 만 65세 이상의 무치악이 아닌 노년층에게는 평생 두 개까지의 임플란트는 30%의 자기부담금만 소요되게 되어 당분간 임플란트 시술을 원하는 환자는 더욱 늘어날 것으로 보이며 그만큼 선진화된 임플란트 시술법도 꾸준히 선보여지고 있다. 대표적인 방식이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다.

 

치료기간이 짧은데다 정확성이 높아 최근 많이 활용되고 있는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3D 스캐너를 이용한 구강스캔을 통해 가이드를 제작하고 첨단 디지털 3D 모의수술을 통해 경로를 예측하여 일반 임플란트보다 오차범위가 비교적 적은 시술법이다.

 

마치 차량에서 사용하는 내비게이션이 도착지점까지 빠르고 정확한 경로를 알려주듯 내비게이션 임플란트 역시 가상 모의수술을 통해 환자 개개인의 구강상태에 맞는 빠르고 보다 안전성 높은 임플란트 식립 경로를 예측할 수 있다.

 

이 내비게이션 임플란트는 정밀한 진단을 바탕으로 구체적이고 성공률 높은 치료계획을 수립하여 가상 모의수술을 통해 예측한 것과 실제 결과가 거의 흡사하기 때문에 성공률 높은 편이며 3D 컴퓨터 가상 모의시술로 구체적인 치료계획을 세워 정확도가 높기 때문에 붓기, 출혈 통증 등이 적을 수 있고 견고한 임플란트 식립도 가능하다. 또한 짧은 수술시간으로 환자의 체력적 소모 부담도 덜하다.

 

하지만 유용함만큼 정밀함도 필요하기 때문에 치과선택 시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높은 실력의 의료진이 있는 곳을 찾는 것이 중요하며, 시술 후 환자 스스로의 임플란트 관리가 임플란트 수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는 점은 일반 임플란트와 같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장안구 퍼스티지치과 이재일 원장>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