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우 KT 글로벌사업본부장(상단 가운데)과 올가 부스라뷔에트 우크라이나 에너지부 장관(하단)이 화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KT
▲김영우 KT 글로벌사업본부장(상단 가운데)과 올가 부스라뷔에트 우크라이나 에너지부 장관(하단)이 화상으로 업무협약을 체결한 후 기념사진을 촬영하는 모습. ⓒKT

- 우크라이나 에너지부와 전력 스마트미터링 사업 개발 협약

[SR(에스알)타임스 김수민 기자] KT가 우크라이나 에너지부와 ‘우크라이나 에너지 효율화를 위한 전력 스마트미터링 신규 비즈니스 개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일 밝혔다.

비대면으로 진행된 협약식에는 김영우 KT 글로벌사업개발본부장, 올가 부스라뷔에트 우크라이나 에너지부 장관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스마트미터링은 계량기와 IoT기술을 융합해 공급자와 수요자가 원격에서 실시간으로 전력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게 하는 에너지 측정 방식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우크라이나에 전력 스마트미터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국의 전력 사용량을 실시간으로 관제·분석해 에너지 효율화를 추진한다. KT는 스마트미터링 관련 기술 및 노하우 전수, 전력분야 전문가 방문 교류 및 교육, 사업타당성 조사 진행 등을 통해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할 예정이다.

KT는 AI·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에너지 관제 기술을 적용해 우크라이나의 에너지 관제 솔루션을 개발할 방침이다. KT는 AI 엔진(eBrain)을 탑재한 KT-MEG(Micro Energy Grid)을 통해 에너지 관제뿐만 아니라 발전량 진단-예측 최적제어, 생산-소비-거래 등 전분야를 통합 관리하는 솔루션을 국내에서 제공하고 있다.

앞서 KT는 우즈베키스탄 스마트미터링 구축 사업으로 전력 스마트미터기 및 시스템을 설치했고, 이를 관리할 수 있는 국가에너지 데이터 센터를 지난 8월에 개통했다. KT는 이러한 해외 사업 경험을 기반으로 인근 신북방경제협력 국가들로 사업 확장을 모색하고 있다.

또 KT는 9월 우크라이나 흐멜니츠키주 60만 가입자의 전력공급을 담당하고 있는 흐멜니츠키 전력회사와 사업개발 추진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해 스마트미터링 사업을 협의 중이다.

김영우 KT 글로벌사업본부장(상무)은 “이번 협약을 통해 우크라이나 전력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정책적 파트너와의 협력 체계를 구축했다”라며, “우크라이나 전력시장 발전을 위해 KT의 에너지 사업에 대한 경험과 AI·빅데이터를 결합한 솔루션을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