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리 27㎍/㎥·런던31㎍/㎥ 보다 높아

[SR타임스 이행종 기자] 서울의 미세먼지 수준이 중국 베이징보다 낮지만 선진국 주요 도시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나면서 이에 대한 시급한 대책 마련이 주문됐다.
 
10일 통계청이 발표한 ‘통계로 본 대한민국 광복 70년’에 따르면 2010년 기준으로 서울의 미세먼지농도는 47㎍/㎥로 프랑스 파리 27㎍/㎥나 영국 런던 31㎍/㎥보다 높았다.
 
특히 지난달 23일 국립환경원이 발표한 ‘2014년 대기환경연보’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7개 주요도시 대기오염 상태를 점검한 결과 서울과 인천 등 수도권의 대기오염 농도가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환경부
 
그 가운데 다른 지역에 비해 서울의 경우 미세먼지(PM 10)와 오존(O₃)의 농도가 환경기준을 충족하지 못해 개선이 필요한 것으로 파악됐다.
 
문제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으면 사망자 수도 증가한다는 것이다. 미세먼지(PM 10) 농도는 2013년과 동일한 49㎍/㎥로 연간 환경기준 50㎍/㎥을 달성했지만 2012년 45㎍/㎥을 저점으로 약간 증가했다.
 
2012년 이후 황사 등 국외 유입량이 늘고 대기정체에 의한 기상여건이 악화되면서 미세먼지 농도가 높다. 물론 2010년 보다 다소 줄어들긴 했지만 파리 22㎍/㎥, 런던 20㎍/㎥, 로스엔젤레스(LA) 30㎍/㎥에 비하면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미세먼지는 비염·기관지염·천식·만성폐쇄성폐질환과 같은 호흡기 질환은 물론, 아토피 피부염과 심혈관 질환을 유발하고 악화시키는 위험 물질이다.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이 지난해 에 따르면 서울을 포함한 전국 7대 도시의 25세 이상 환자 5,475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농도가 증가하면 관상동맥이 막히는 질환인 급성관상동맥증후군 환자가 사망할 위험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미세먼지 농도 증가로 사망에 이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자 서울시는 지난 달 15일 초미세 먼지를 저감할 과감한 대책 마련을 위해 ‘2015 서울 대기질 개선 포럼’을 열었다.
 
이 자리에서 동종인 맑은하늘만들기시민운동본부 위원장(서울시립대 환경공학과 교수)은 “대기오염의 피해자이며 원인제공자인 시민은 물론 기업에서 대기개선 운동을 병행해야 한다”고 주정했다.
 
동 위원장은 “특히 대기오염에 서로 영향을 주고 있는 동북아 지역 국가, 또 국내 지역간 협력 네트워크도 구축해야 한다”고 문제 해결을 제시했다.
 
그러면서 “서울에서 자체적으로 발생하는 오염도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이라고 강조하면서 서울시 대기오염 배출의 57.5%를 차지하고 있는 자동차 배기가스를 집중 관리할 필요성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뿐 아니라 미세먼지, 초미세먼지 뿐만 아니라 디젤 나노먼지, 비산 먼지 등도 관리대상에 포함시켜 대기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