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타임스 설유경 기자] 한국전력공사는 ‘수요자원거래시장(네가와트·Negawatt)’ 활성화를 위해 중소 수요관리사업자를 대상으로 5월 말 부터 컨설팅사업을 펼친다고 19일 밝혔다.
 
한전에 따르면 ‘수요자원 거래시장’은 기후변화 대응 등 에너지 분야의 주요 현안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에너지 신산업 중 하나로 공장, 빌딩, 상가 등에서 아낀 전기를 전력시장에 판매해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이다.

이를 위해 한전 영업본부는 시장 개설 초기인 지난해 11월부터 컨설팅 및 지원을 위한 시스템 개발을 한전 전력연구원에 의뢰했으며, 약 5개월 만에 1차 개발을 완료해 시범운영에 들어가게 됐다.
 
이번 컨설팅시스템은 △수요관리 자원 발굴 △실적관리△정산 등 모든 사업운영 프로세스를 시스템으로 자동 운영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시범운영은 초기 투자비용과 DR(수요반응)운영시스템 개발역량을 고려해 선정한 중소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되며 다음달부터는 본격적으로 시스템을 운영해 중소사업자들이 시장 내 조기 정착할 수 있게 할 예정이다.
 
한전 관계자는 “수요자원 거래시장을 통해 전력수급 안정 및 전력 공급비용 절감은 물론, 에너지 신산업 분야의 중소 수요관리 사업자의 자생력 확보를 위한 추가 지원을 지속적으로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