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1년까지 총 10MWh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 시범사업 전개
- 에너지저장장치 생산 파일럿 라인 가동식 실시
[SR(에스알)타임스 심우진 기자] 현대차그룹이 한국수력원자력과 함께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보급 사업을 전개한다.
현대차그룹과 한국수력원자력은 27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사업 공동수행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협약에 따라 한국수력원자력이 추진 중인 신재생에너지 사업과 연계해 오는 2021년 말까지 총 10MWh 규모의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의 시범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다.
먼저 현대차그룹은 현대차와 한국수력원자력이 공동으로 투자해 울산공장 내 구축한 태양광 발전시스템에, 올해 11월까지 2MWh 규모의 에너지저장장치를 설치하고 실증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한국수력원자력이 구축 예정인 태양광시스템과 연계, 2021년 말까지 8MWh 급 에너지저장장치를 추가로 설치 운영하는 시범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현대차그룹은 오는 2030년에는 한국수력원자력의 수상 태양광, 도서 지역 풍력 사업 등 대규모 재생에너지 사업과 연계해 3GWh 급 세계 최대 규모의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 보급 사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와 동시에 현대차그룹은 지난 25일 대규모 보급 사업에 필요한 에너지저장장치의 안정적인 생산 시스템 확보를 위해 에너지저장장치용 모듈 및 팩 제조 전문 업체인 ‘파워로직스’와 공동으로 충청북도 청주에 파일럿 생산 라인을 구축, 가동을 시작했다.
파일럿 생산 라인은 연간 200대 분량의 전기차 폐배터리를 1,000대의 배터리트레이로 재가공할 수 있는 규모로, 현대차그룹은 추진 중인 대규모 보급 사업에 이를 공급할 예정이다.
지영조 현대차그룹 전략기술본부장(사장)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와 연계한 에너지 발전은 기존의 발전 방식보다 친환경적이고 경제적”이라며 “현대자동차는 전기차 생산부터 폐배터리 처리까지 친환경 자원의 선순환고리를 만들고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6월 핀란드 바르질라와 업무협약을 체결해 에너지저장장치 및 분산발전통합 EMS 솔루션 기술을 확보했다. 또한 지난 9일에는 미국에서 대규모 태양광발전소 프로젝트를 수주한 한국 에너지 솔루션 기업 OCI와 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사업의 북미 진출을 위한 기술 협력을 맺었다. 이를 통해 북미 전력사업자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글로벌 신재생에너지 시장 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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