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이현 모어댄 대표가 ‘한·스웨덴 소셜벤처와의 대화’에 참여해 TBL 창출 노하우를 발표하고 있다. ⓒ모어댄
▲최이현 모어댄 대표가 ‘한·스웨덴 소셜벤처와의 대화’에 참여해 TBL 창출 노하우를 발표하고 있다. ⓒ모어댄

- 대통령 순방 스웨덴 공식행사 ‘한·스웨덴 소셜벤처와의 대화’ 참가

- TBL(사회적/환경적/경제적 가치) 창출 전략 발표

자동차 자투리 가죽시트, 안전벨트, 에어백 등을 업사이클링해 가방, 의류 등 친환경 제품을 만드는 사회적 기업 모어댄의 선한 영향력이 전세계로 확대되고 있다.

모어댄(대표 최이현)은 지난 해 문재인 대통령 프랑스 순방에 동행한 데 이어 올해 스웨덴 방문에도 함께하며 ‘대한민국에서 통하는 사회적기업은 전세계에서도 통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했다.

모어댄은 최이현 대표는 15일 (현지시간) 스웨덴 스톡홀롬 시내 노르휀 하우스에서 열린 ‘한-스웨덴 소셜벤처와의 대화’에서 한국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를 대표해 ‘End is New(끝은 새로운 시작)’을 주제로 사례 발표를 했다고 17일 밝혔다.

최 대표는 이 자리에서 ▲버려진 재료를 활용한 ‘환경적 가치’ 창출 ▲취약계층 일자리로 ‘사회적 가치’ 창출 ▲제품 판매를 통한 ‘경제적 가치’ 창출 등 모어댄이 추구하는 3가지 목표, 즉 TBL(Triple Bottom Line, 사회적/환경적/경제적 가치) 창출 전략을 발표했다.

모어댄은 이를 통해 작년 한해에만 100t 이상의 가죽을 재활용했고, 이는 1만 5,000그루 이상의 나무를 심은 효과를 보였으며, 477만 ℓ 이상의 물 절약 효과를 창출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중소벤처기업부의 액셀러레이팅 제공, SK이노베이션의 마케팅, 홍보 분야 전폭적인 지원 등 각계의 지원에 힘입어 큰 성장을 거듭한 예를 들며, 한국은 사회적기업과 소셜벤처가 성장하기 좋은 환경임을 강조했다.

최 대표는 “매일 새로운 혁신으로 대체되는 기술 혁신과 달리 사회적 혁신은 그 가치가 선순환되면서 더 많은 가치가 창출된다”면서 “모어댄이 더 많은 사회적가치를 창출해 많은 사람들의 공감을 얻어 언젠가는 이곳 스웨덴과 전세계에서도 사랑 받는 기업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한국, 스웨덴 관계자들은 모어댄의 환경 분야 사회적가치 창출 사례에 큰 관심을 보이며, 구체적인 성장 스토리, 향후 협업 가능성 등에 대해서도 문의했다.

최 대표는 발표를 마친 후 칼 구스타프 16세 국왕에게 모어댄에서 만든 친환경 가방을 선물하며, 양국의 사회적가치 창출 활동이 더욱 확대되길 염원했다.

이번 행사는 ‘포옹과 혁신을 통한 성장,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양국 협력’을 주제로 우리나라 대통령의 스웨덴 국빈 방문에 맞춰, 스웨덴 노르휀(Norrsken) 재단과 기술보증기금이 공동 주최했다. 우리나라 대통령과 칼 구스타프 스웨덴 국왕을 비롯한 양국 관계자들과 소셜벤처 6개사와 임팩트 투자사 3개사 대표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한편 모어댄에는 취약계층 2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올해 매출은 40억 원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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