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 지역화폐 발행액이 35억원을 넘고 이중 40%가 소상공인 사업장에 사용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남양주시. 지역화폐 발행액이 35억원을 넘고 이중 40%가 소상공인 사업장에 사용되는 것으로 파악됐다.

- 침체된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해 발행

[SR(에스알)타임스 최정규 기자] 경기 남양주시는 지난 4월 20일 침체된 지역상권을 살리기 위해 발행한‘Thank You Pay-N’이 60일 만에 발행액 35억 원을 넘어섰다고 10일 밝혔다.

발행된 지역화폐 구성을 보면 시민이 구매한 일반발행액은 시에서 지원한 인센티브를 포함 18억 원, 청년기본소득, 산후조리비 등 정책발행액은 17억 원으로 지역화폐 발행액은 총 35억 원으로 집계되었고 이 중 40%인 14억 원이 소상공인 사업장에서 사용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Thank You Pay-N 카드 발급자 수는 1만 2천여 명으로 가입자도 빠른 추세로 증가하고 있으며 남양주시는 충전금액의 6%의 인센티브를 상시적으로 제공하고, 명절 등에는 10%의 인센티브를 지급할 예정이다.

‘Thank You Pay-N’는 BC카드망을 통해서 결제되는 방식으로 지역내 연매출 10억 이하 상점에서는 별도 가맹계약 없이 기존 IC카드단말기로 결제가 가능하여 남양주시에는 3만 4천여 개의 사용처가 확보되어 있어 사용자가 불편함 없이 사용이 가능해 만족도가 높다.

한편 남양주시 관계자는 “연 매출 10억 원 이하의 소상공인 사업장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어 사용량이 계속 증가하는 추세에 있고 앞으로 지역화폐가 더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홍보를 지속적으로 전개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