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평군. 군은 지역 인재 육성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가평 장학관을 개관했다.
▲ⓒ가평군. 군은 지역 인재 육성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가평 장학관을 개관했다.

-  2024년까지 지역인재 양성 장학금 조성 300억 원 목표

[SR(에스알)타임스 최정규 기자] 경기 가평군은 올 한해 무상교육, 장학금지급 등 교육환경 개선과 청소년국제교류, 가평장학관 운영 등 인재육성 지원에 57억여 원을 투입한다고 10일 밝혔다.

우선 가평군은 150여명의 장학생을 선발 장학금 2억여 원을 지급해 지역 우수인재들을 지원하고 가정환경이 어려운 학생들의 학업여건을 개선하는 한편 도정유공자 장학금 지원 13명과 경기도민회장학회 장학생 10명도 추천한다.

앞서 가평군은 2024년까지 지역인재 양성 장학금 조성 300억 원을 목표로 추진중이고 현재 176억여 원(58.75%)을 조성해 지역 학생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고 균등한 교육기회 제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가평군은 보편적 교육복지 실현을 위한 무상교육으로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비 2억여 원을 지원하고 급식비 4억, 교통비 3억여 원도 추가 지원해 관내 중학교 6개교 400여명, 고등학교 5개교 500여명 등 총 11개교 900여명의 학생들이 지원을 받았고 지난해 처음 실시된 무상교복비는 2억여 원이 지원돼 700여명의 학생이 혜택을 받았다.

이와 함께 가평군은 지난 2월 호주 청소년 국제교류에 중·고생 27명을 참가시킨데 이어 오는 7월에 캐나다, 9월에는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중국 청소년 국제교류도 추진해 우수 인재 육성에 나서고 향토인재들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주거편의 제공을 위해 대학생 장학관 및 기숙사 운영에 3억여 원을 투입하고 지역대학생 학업활동 지원에 1억여 원을 지원함으로써 학업편의 제공 및 경제적으로 도움을 주기로 했다.

아울러 교육환경개선과 창의·인성 교육지원 강화를 위해 33억여 원을 투입, 교육프로그램 지원(혁신교육지구사업) 52개 사업과 시설환경개선 8개 사업, 전국학생 그리기 대회 등을 진행한다.

군 관계자는 “다양성과 실효성 높은 프로그램 및 환경개선과 창의 창조적인 인재양성 지원 대책을 지속해서 추진해 희망가평 행복가평을 앞당기는 데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가평군은 지난 2008년 11월에 군(郡) 단위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교육협력부서를 신설해 무상급식, 학습능력 향상 프로그램 운영 및 지원, 장학기금 마련과 지원, 학교시설 개선 등을 꾸준하게 전개해 교육환경을 개선 우수 인재 육성 지역으로 거듭나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