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12.1 (목)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인권 기관 단체
[SR 인권] 노인인권 전담 국제인권기구 국내 출범... '학대·빈곤·차별' 해소
  • 최헌규 기자
  • 승인 2018.06.25 18:11:45
  • 댓글 0
▲ 국가인권위원회가 설립을 주도한 노인인권을 전담하는 국제인권기구인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ASEM Global Ageing Center)가 26일 오후 2시 종로구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소식을 갖고 본격 출범을 알린다. 노인인권 전담 기구의 출범은 이번이 세계 최초다. (사진=국가인권위원회)

-인권위 주도...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 26일 개소식 후 28일까지 기념세미나 

[SR(에스알)타임스 최헌규 기자] 국가인권위원회가 설립을 주도한 노인인권을 전담하는 국제인권기구인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ASEM Global Ageing Center, 초대원장 임홍재)’가 26일 오후 2시 종로구 서울글로벌센터 국제회의장에서 개소식을 갖고 본격 출범을 알린다. 노인인권을 전담하는 기구의 출범은 이번이 최초다.   

아셈노인인권정책센터는 ASEM 회원국 간 노인 문제를 해소하고 노인의 인권 보호와 증진에 기여하기 위한 국제인권기구로, 지난 2016년 7월 제11차 아셈정상회의에서 설립이 승인됐다.

센터는 서울시의 협조로 다수의 국제기구가 입주한 서울글로벌센터에 자리를 잡고, 앞으로 △노인인권 정책연구 및 지표개발 △노인인권 현황 모니터링 △국내외 노인인권 허브로서의 협력네트워크 구축 △노인인식개선과 인권옹호를 위한 교육 및 홍보 △노인인권 정보서비스 제공 등 다양한 업무를 추진한다.

센터 개소를 기념해 26일부터 3일 간 노인당사자, 학술단체, 시민단체 등 이해당사자가 직접 참여하는 국제세미나 및 학술세미나, 노인인식 개선을 위한 공동캠페인 등을 개최할 예정이며, 국내외 노인인권 동향을 공유하고 노인인권 증진방안에 대한 논의의 자리를 마련한다.

더불어, 센터는 긴밀한 협력네트워크 구축의 일환으로 서울시와 업무협약을 맺고 노인인권 관련 국제회의 개최, 직원 파견 등을 협의 중이며, 노인 관련 시민사회단체 등과도 협력방안 모색을 위해 간담회를 가질 예정이다.

임홍재 센터 원장은 “전 세계에 만연한 연령주의와 학대·빈곤·차별 등 노인들이 겪는 도전들을 극복하는 유일한 방안은 국제사회의 긴밀한 협력과 연대”라며, “현재 국제법 상 부재한 노인권리협약 제정과 정책대안 제시를 위해 센터가 국제 교류 허브로서 협력과 연대의 중심에 서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최헌규 기자  donstopme@hanmail.net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헌규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