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비자단체협의회 분석…전국 평균 234만원·서울 314만원 

- 고비용 부담에도 불구 가이드라인 없어...적절한 규제 필요

[SR(에스알)타임스 신숙희 기자] 민간 산후조리원의 이용가격이 업체별, 지역별로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미 높은 가격임에도 지속적으로 가격을 인상하고 있어 민간 산후조리원 시장에 대한 적절한 규제가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온다.  

29일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는 현재 운영 중인 민간 산후조리원의 이용요금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2016년 기준 산후조리원 전국 평균 이용요금(2주 기준)은 일반실 234만원, 특실 304만원으로 집계됐다.

▲산후조리원 이용가격 비교(자료제공=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
▲산후조리원 이용가격 비교(자료제공=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

서울의 경우 일반실 평균 이용요금은 전년 대비 17만원(5.6%) 늘어난 314만원, 특실은 54만원(13.2%) 증가한 462만원이었다. 이는 2016년 소비자물가 상승률(1%)보다 훨씬 큰 증가폭이다.

특히 서울 지역 산후조리원의 일반실 중 가장 비싼 요금은 960만원, 특실은 2천만원으로 조사됐다.

지역별 평균가격 차이가 가장 큰 곳은 서울과 전남으로 2016년 기준 일반실 이용가격이 168만원까지 차이를 보였다.  

▲산후조리원 이용가격 비교(자료제공=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
▲산후조리원 이용가격 비교(자료제공=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물가감시센터)

현재 민간 산후조리원의 이용가격과 원가에 대한 정보는 부족한 상황이며, 재무제표가 공시되는 산후조리원의 수도 매우 적은 실정이다. 

외부감사 대상으로서 재무자료가 공시되는 민간 산후조리원의 경우 영업이익률은 평균 24.9%, 최대 40.6%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동종 서비스업 평균 영업이익률(16.9%)을 훨씬 웃돈다.

산후조리원의 영업특성상 인건비, 임차료 등의 고정비 성격의 비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규모가 크고 이용하는 산모의 수가 많을수록 수익도 컸다.

물가감시센터는 "특히 비외감대상 산후조리원의 경우 적은 자본으로 산후조리원을 운영하면서 매출이 크게 발생하고 있다"며 "건강한 산모와 건강한 아기를 위한 안전한 운영 및 관리가 되고 있는지에 대해 정기적인 감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우리 사회가 안고 있는 저출산 문제와 관련된 대부분의 요인들은 경제적인 부분과 관련되어 있다. 특히 최근에는 산후조리원 이용에 드는 비용이 가계에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다.

물가감시센터는 "민간 산후조리원이 이미 높은 가격임에도 새로운 부가 서비스 등을 개발해 지속해서 가격을 인상하고 있다"며 "정부가 특별한 가이드라인 없이 시장논리에만 맡기고 있어 출산을 계획하는 산모들에게 큰 경제적 부담을 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민간 산후조리원의 고비용, 비용 격차, 지역적 쏠림 현상문제 등에 대해 제도적으로 관리·기준을 강화하고 시장 질서를 정리해 모든 산모들과 예비 산모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환경을 갖추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