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제공
▲국토교통부 제공

[SR타임스 신숙희 기자] 작년 한해 우리나라 국적 항공사들이 국제 노선을 운항하면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약 45만톤(t) 감축한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2017년 국적 항공사들의 연료효율은 전년대비 3.8% 개선됐다. 연료효율은 여객 또는 화물 1톤을 1km 운송하는데 필요한 연료량으로 숫자가 낮을수록 우수함을 의미한다. 

그 결과 항공유 사용량은 14만톤 줄었고, 온실가스 배출량도 45만톤 감축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여의도 약 49배 면적에 30년생 소나무 약 6천9백만 그루를 심는 효과와도 같으며, 이를 비용으로 환산하면 약 986억원(연료절감액 895억원, 환경비용 91억원)에 해당한다.

정부와 국적항공사들은 2010년부터 '항공분야 온실가스 자발적 감축협약'을 체결하고 기후변화 및 국내외 온실가스 배출규제에 대응하고 있다. 국내노선은 '배출권거래법'에 따라 국가 배출권거래제 적용 대상이고, 국제노선은 협약에 따라 업계가 자발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항공사들은 ▲연료효율이 좋은 최신형 항공기로 교체 ▲주기적인 엔진 세척 ▲객실카트 등 기내 탑재물 경량화 ▲지상이동 중 엔진출력 낮추기 ▲지상조업 시 항공기 자체전원 대신 연료효율이 높은 지상전원 이용하기 등 여러 수단을 통해 연료효율을 높이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감축실적이 우수한 항공사에 운수권 배분 시 가점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제도와 지원을 통해 항공사의 온실가스 감축노력을 더욱 장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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