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타임스 조인숙 기자] '갑질', '편법증여' 로 물의를 빚었던 치킨 프렌차이즈 제너시스 비비큐(BBQ)가 필수 품목의 원가 및 마진율을 공개하고 로열티 사업모델로 바꾸는 등 본부와 가맹점의 상생 방안을 발표했다.

BBQ는 27일 오전 11시 서울 BBQ종로관철점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를 위한 정부 정책에 적극적으로 동참해 혁신적인 기업 정책 변화를 추진하겠다"는 내용을 담은 '가맹점과의 동행을 위한 개선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개선방안에 따르면 우선 비비큐는 필수품목을 최소화하고 필수품목을 제외한 항목들을 가맹점들이 자율 구매하게 해 원가 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는 의미다.또 과거 기업의 경영 정보로 분류해 외부 공개가 제한됐던 유통 마진도 일부 공개한다.
 
또, 인테리어 비용에 대한 가맹점주들의 부담도 줄였다. 매장 인테리어 시공 역시 가맹점주가 자체 공사를 가능하게 한다는 계획이다. 가맹점의 매장 인테리어 역시 가맹점이 이윤을 남기는 '갑질' 사례로 꼽힌 바 있다.

'패밀리 주주제도' 도입도 주요 핵심내용이다. 패밀리 주주제도는 본부와 가맹점 성장의 결과를 가맹점주들이 나눠 가질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또 가맹점주와 소통을 위한 ‘패밀리-BBQ 동행위원회’와 ‘분쟁조정위원회’도 설치한다. 이를 통해 비비큐는 가맹점주와 판매가격, 구매가격, 광고·판촉에 대한 의사 결정을 함께한다는 방침이다.

김태천 BBQ 대표이사는 "가맹사업 분야의 거래 공정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라며 "이번 동행방안 발표를 통해 정부 정책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가맹사업 분야가 더욱 성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BBQ는 가맹점으로부터 광고비 분담 명목으로 판매 수익의 일정 부분을 거둬가는 과정에서 가맹사업법을 위반한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 조사를 받고 있다. 최근에는 윤홍근 BBQ 회장이 자녀에게 수천억원의 회사를 넘겨주는 과정에서 편법증여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