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타임스 이정화] HIV(인간 면역결핍 바이러스) 감염자에 대해 수술이나 진료를 거부하는 등 의료기관마저 이들을 향한 차별행위가 여전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가인권위원회(위원장 이성호)는 지난 2016년 HIV 감염 확진자 208명을 대상으로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결과, HIV 감염사실 확인 후 약속된 수술을 기피하거나 거부당한 경험을 한 감염자는 26.4%인 것으로 나타났다. 의료인의 혐오발언이나 차별적 태도를 경험한 감염자느 21.6%, 공식적인 협진 경로 이외의 의료인에 감염사실 누설을 경험한 경우는 21.5%인 것으로 조사됐다.

응답자들은 동네의원(39.2%), 중소병원(25.1%), 대학/종합병원(13.1%), 요양병원(20.6%) 순으로 감염자에 대한 차별이 심각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의료차별을 경험했을 때 도움을 요청한다는 응답자는 29.9%에 불과했다. ‘차별이나 어려움에 처했을 때 도움을 요청할 곳(사람)을 알고 있다’고 응답한 비율은 78.9%였으나 그 구체적인 경로에 대해서는 ‘감염인 단체/온라인커뮤니티’가 49.7%로 가장 높고 ‘국가인권위원회’라는 응답은 19.5%에 불과했다.

HIV 감염자들은 감염 이후 가장 어려운 점으로 ‘감염사실이 알려질 걱정’(92.1%)을 꼽았다. 이어 ‘건강악화에 대한 불안감’ 87.7%, ‘경제적 어려움’ 84.2%, ‘성생활/연애의 어려움’ 55.7%, ‘주변인들로부터의 차별과 소외’ 53.7% 순으로 나타났다.

이에 국가인권위원회는 HIV 등 감염인 대책 수립이 필요하다고 판단, 지난 22일 오후 3시 서울 중구 인권위 인권교육센터 별관에서 ‘감염인(HIV/AIDS) 의료차별 개선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이훈재 인하대 예방의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위 실태조사 결과의 발표와 이를 바탕으로 한 정책과 제도전 방안 모색 토론 등을 진행했다.

인권위는 “이번 토론회를 통해 HIV/AIDS에 대한 사회적 낙인과 차별을 살펴보고, 개선책 마련을 공론화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