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T(에스알 타임스) 박현주 기자] LG생활건강의 지난해 4분기 실적에 국내외 경기 침체 및 소비 둔화가 영향을 줬다.

LG생활건강은 지난해 4분기 매출은 1조8,078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6%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1,289억원으로 46.5% 감소했다고 31일 공시했다.

Beauty 사업은 매출 8,701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23.7% 감소했으며 영업이익은 792억원으로 57.7% 감소했다. 

Beauty 사업은 중국의 시황 악화 및 그에 따른 소비 둔화로 면세점과 중국 현지 매출이 부진했으나 광군제에서 온라인 채널 다각화 측면으로는 의미가 있었다.​

22년 중국 광군제 행사에서 후 브랜드가 높은 인지도를 바탕으로 새롭게 진입한 틱톡, 콰이쇼우 등과 같은 신규 온라인 플랫폼에서도 1위를 달성하며 온라인 채널의 다각화 측면에서 의미있는 성과를 거뒀으나 중국내 코로나가 재확산 되며 중국 현지와 면세점 등 주요 채널에서 매출이 영향을 받았다. 

​HDB(Home Care & Daily Beauty) 사업은 매출 5,265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5.0% 성장했으며 영업이익은 189억원으로 6.7% 감소했다.

HDB와 Refreshment 사업은 신제품 출시와 프리미엄 브랜드들의 판매 호조로 매출 성장을 이어갔다.

시황은 개선되지 않았지만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마케팅 투자는 지속해 닥터그루트와 피지오겔은 디지털 미디어 활성화로 고객 접점을 확대하며 브랜드 로열티를 꾸준히 제고하고 있다.

또한 피지오겔은 2022년 출시한 피지오겔 데일리뮨 디펜스 쿠션이 연말 홈쇼핑에서 좋은 성과를 내며 뷰티 카테고리로의 확장 가능성도 확인했고 프리미엄 치약 브랜드 유시몰은 치아미백제와 화이트닝 치약을 출시하며 실내 마스크 해제에 따라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치아 미백 제품을 선보였다.

​Refreshment 사업은 매출은 4,112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7.8% 성장했으며 영업이익은 308억원으로 8.1% 감소했다. 

4분기 음료 사업의 계절적 비수기이나 지난해 11월에 개최된 카타르 월드컵 영향으로 편의점과 배달 채널 등에서 탄산 음료 판매가 증가하며 매출이 성장했다. 다만, 원부자재 단가 인상에 따른 원가 부담 지속으로 수익성 개선은 어려웠다. 

코카콜라 월드컵 스페셜 패키지, 스프라이트 제로X블랙 팬서, 파워에이드 월드컵 패키지 등 한정판 스페셜 패키지를 출시해 브랜드 친밀도와 소비자 접점을 강화했으며 에너지음료의 판매 호조세가 두드러지며 몬스터에너지는 매출이 29.0% 성장했다.

ⓒLG생활건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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