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 ⓒ현대차
▲전기차 전용 플랫폼(e-GMP). ⓒ현대차

- E-GMP 기반 전기차 글로벌 안전성 평가에서 최고 안전성 기록

- 미 IIHS 평가서 아이오닉 5, EV6 등 3차종 모두 TSP+ 받아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현대차그룹은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Electric-Global Modular Platform) 기반의 전기차들이 지금까지 진행된 주요 글로벌 충돌테스트에서 모두 최고 등급을 기록했다고 25일 밝혔다.

글로벌 시장에서 현대차그룹의 전용 전기차 모델들이 주요 충돌테스트 평가 기관으로부터 안전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이다.

세계에서 가장 까다로운 충돌테스트 평가를 진행하는 것으로 알려진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IIHS)는 올해 현대차그룹 전용 전기차 3종의 충돌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결과에 따르면 현대차 아이오닉 5와 기아 EV6, 제네시스 GV60는 모두 최고 등급인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이하 TSP+, Top Safety Pick+)’를 획득했다.

전용 전기차가 아닌 파생 전기차 모델도 IIHS로부터 최고 등급을 부여받았다. 제네시스 G80 전동화 모델은 20일(현지시각) 발표된 충돌테스트 결과에서 모든 안전 항목 평가 기준을 충족한다고 평가받으며 TSP+를 획득했다.

IIHS로부터 TSP+ 등급을 얻기 위해서는 ▲운전석 스몰 오버랩 (driver-side small overlap front) ▲조수석 스몰 오버랩(passenger-side small overlap front) ▲전면 충돌(moderate overlap front) ▲측면 충돌(side) ▲지붕 강성(roof strength) ▲머리지지대(head restraint) 등 6개 충돌 안전 항목 평가에서 모두 최고 등급인 ‘훌륭함(good)’ 등급을 받아야 한다.

아울러 전방 충돌방지 시스템 테스트(차량과 차량· 차량과 보행자)에서 ‘우수함(advanced)’ 이상의 등급을, 전체 트림의 전조등 평가에서 ‘양호함 (acceptable)’ 이상의 등급을 획득해야 한다.

올해 IIHS 평가에서 전기차 모델들의 선전으로 현대차그룹은 내연기관차 포함 총 15개 차종이 TSP+에 올랐다.

유럽 신차 안전성 평가 프로그램인 '유로 NCAP(New Car Assessment Programme)'에서도 지난해 아이오닉 5가 최고 등급인 별 다섯을 획득한데 이어, 올해 5월과 9월에는 EV6와 GV60가, 11월에는 아이오닉 6가 최고 등급을 달성하며 안전성을 입증했다.

이 외에도 아이오닉 5는 미국 고속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주관하는 자동차 충돌 평가에서 별 다섯을, 지난해 국토교통부가 발표한 ‘2021 자동차안전도평가 (KNCAP)’에서는 아이오닉 5와 EV6가 나란히 최고 등급인 1등급을 획득했다.

현대차그룹은 전용 전기차 모델 안전성이 E-GMP로 인한 성과라고 설명했다. E-GMP는 배터리, 모터, 차체, 섀시 등 전기차에 최적화된 구조와 안전 설계를 반영해 안전 확보를 최우선으로 고려했다.

현대차그룹은 이날 2000년대 후반 1세대 플랫폼을 시작으로 최근의 3세대 플랫폼, 나아가 E-GMP에 이르기까지 오랜 시간 축적해온 차체 충돌안전성 발전 역사를 담은 기술 영상을 유튜브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 온라인 채널에 공개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현대차그룹은 차체 안전 기술력 외에도 세계 최초 기술이 적용된 에어백, 그리고 차급을 불문하고 적용하고 있는 ADAS 등으로 글로벌 주요 자동차 안전 평가 기관으로부터 호평 받고 있다”며 “앞으로도 고객 안전 최우선 철학을 기반으로 최상의 제품 개발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