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시상식에 참가한 아모레퍼시픽의 채병근 연구임원, 한재일 책임연구원, 박승한수석연구원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왼쪽부터)시상식에 참가한 아모레퍼시픽의 채병근 연구임원, 한재일 책임연구원, 박승한수석연구원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 레티놀 안정화 기술 ‘아모레티놀TM’ 우수성 인정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아모레퍼시픽이 2022 대한민국 기술대상에서 ‘아모레티놀TM’: 세계 최고 순수 레티놀 안정화 기술’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상을 받았다고 7일 밝혔다.

주름 개선 효과가 있는 레티놀은 빛과 열, 산소에 민감해 제품에 적용하기 어려운 성분이다.

이에 아모레퍼시픽은 순수한 레티놀을 화장품 제형에 직접 투입할 수 있게 하는 제형 기술을 개발했다. 또 생산과 유통 과정에서 외부의 빛과 열, 산소에 대한 노출을 최소화하는 다단계 공정 및 특수 용기도 개발했다. 이로써 레티놀의 안정도와 흡수력을 늘릴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앞서 아모레퍼시픽은 1995년부터 레티놀 성분을 연구했다. 1997년에 ‘아이오페 레티놀 2500’을 출시하며 고함량 레티놀 이중캡슐 기술을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다. 이후 28년간 레티놀 기술을 발전시켜 현재 아모레퍼시픽은 캡슐 없이 고순도, 고함량의 순수 레티놀을 제품에 담아낼 수 있게 됐다.

시상식에 참여한 채성근 아모레퍼시픽 R&I센터 연구임원은 “1995년처음 레티놀 연구에 도전했을 때가 생각난다”며 “레티놀은 화장품 성분 중에서도 특히 다루기 어려운 물질로 1997년 한국에서 아이오페 레티놀 제품으로 처음 주름 기능성 화장품 인증을 받았을 때부터 지금까지 최초와 최고를 지향하며 끊임없이 도전한 성과인 것 같아 기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