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서울교통공사 노조사무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정섭 노조 교육선전실장, 명순필 노조 위원장, 김종탁 노조 사무처장(왼쪽부터)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승열 기자
▲25일 서울교통공사 노조사무실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김정섭 노조 교육선전실장, 명순필 노조 위원장, 김종탁 노조 사무처장(왼쪽부터)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승열 기자

- 25일 기자간담회서 구조조정 철회와 지속가능한 안전대책 수립 촉구

[SRT(에스알 타임스) 이승열 기자] 서울교통공사노조(이하 노조)가 오는 30일 총파업을 앞둔 가운데, “파국의 책임은 서울시에 있다”고 강조했다. 

노조 측은 "핵심은 인력감축 구조조정의 철회와 지속가능한 안전대책의 수립이며, 이에 대한 오세훈 시장과 서울시, 서울교통공사의 입장 변화가 있다면 파업에 돌입할 이유가 없다"고 분명히 했다. 

노조는 25일 서울교통공사 군자차량기지 내 노조 사무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와 같이 밝혔다. 

서울교통공사(이하 회사)는 지난 10월 4일, 안전업무 외주화, 1인 승무 도입 등을 내용으로 하는 ‘경영혁신 계획’을 제시한 바 있다. 이를 통해 2026년까지 1,500여명을 감축하는 내용이 담겼다. 

앞서 회사와 노조는 지난 9월 1일 2022년 단체교섭을 개시했으나 이 계획이 나온 직후인 지난 10월 6일 교섭은 결렬됐다. 노조는 이후 11월 1일부터 4일까지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했고, 84.24%의 찬성으로 총파업을 가결했다. 다만 노조는 회사의 교섭 재개 요청(11일)을 수용해 25일 4차, 28일 5차 본교섭을 진행한다. 

노사 간 쟁점은 ▲신당역 역무원 피살 사건, 이태원 참사 등의 재발 방지를 위한 안전대책 ▲인력감축 구조조정 철회 등 크게 2가지다. 

먼저 노조는 지난 9월 발생한 신당역 역무원 피살 사건과 같은 불행한 일을 막고 역무원의 안전권을 보장하기 위해 ‘나 홀로 근무’를 해소하고 2인 1조 역내 순찰, 조당 3인 배치 등을 실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이태원 참사와 같은 재난을 피하기 위해 필수인력을 충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노조는 지난 2021년 9월 노사 간 맺었던 특별합의, 지난 2022년 5월 체결됐던 노사와 서울시 간 합의에 대한 이행을 요구하고 있다. 지난해 9월 특별합의는 당시 서울시가 발표한 대규모 인력 감축안(총 정원의 10% 규모인 1,917명 감원)에 반발해 노조가 파업을 발표한 후 회사와 노조가 파업 직전 합의한 것으로, 재정위기를 이유로 하는 강제적 구조조정을 하지 않기로 약속한다는 내용이다.

올해 5월 합의는 서울시의 심야연장운행 재개를 계기로 안전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승무원 및 장기결원 인력 등 300여명을 증원하기로 한 것을 내용으로 한다. 노조는 지난 10월에 발표된 인력감축(구조조정) 계획이 이 같은 합의들을 일방적으로 번복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노조는 지난 2017년 5월 회사 설립 이후 이미 1,419명의 인력을 줄인 가운데, 안전 담보를 위해 추가 인력 감축은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회사 측이 정부와 서울시의 방침에 따라 인력감축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다.

명순필 노조 위원장은 “서울시와 정부는 신당역 사고와 이태원 참사 후 땜질식 처방을 내놓았지만 문제는 안전대책과 인력감축은 서로 모순된다는 점”이라면서 “인력감축으로 시민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나?”고 반문했다. 

또한 명 위원장은 “작금의 파국을 주도하고 이끌어 온 것은 단연 서울시이며, 기존 합의를 무시하고 일방적으로 인력감축, 외주화를 강행하는 것이 문제의 시작”이라면서 “구조조정은 완전히 철회돼야 하며, 서울시와 회사는 기존 합의를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노조는 25일 4차, 28일 5차 본교섭에서 진전이 없을 경우 예정대로 30일 주간근무부터 총파업에 돌입한다. 파업 돌입 후에는 노조가 지정한 필수유지인원만 근무한다. 이렇게 되면 서울 지하철 1∼8호선은, 평일의 경우 53.5%∼79.8%, 공휴일은 50%의 운행률을 보이게 된다고 노조는 설명했다. 1·3·4호선은 코레일 구간이 병존해, 다른 노선보다 상대적으로 운행률이 낮다. 코레일 노조가 속한 전국철도노조 역시 다음달 2일 파업을 예고하고 지난 24일부터 준법투쟁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