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롭게 조성된 일산동구청 거점 주차장 ⓒ고양특례시
▲새롭게 조성된 일산동구청 거점 주차장 ⓒ고양특례시

-방경돈 구청장, “일산동구청사 내 총 463면 주차 공간 확보로 지역 경제 활성화 기대”

[SRT(에스알 타임스) 정명달 기자] 고양특례시 일산동구(구청장 방경돈)는 ‘동구청사 거점 주차장 증축사업’을 마무리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사업으로 지하 주차장 2,138㎡를 증축하고, 상부에 주차장을 조성해 172면의 주차 공간을 증설했다. 일산동구청사 주차장에는 총 463면의 주차 공간이 확보됐다.

일산동구청은 지하철역과 중앙로에 맞닿은 교통의 요충지로서 평소 주차 수요가 집중되는 곳이다. 주변에는 일산문화광장, 관광정보센터, 정발산공원 등 관광시설과 웨스턴돔, 라페스타 등 상업시설이 밀집해 있다. 핵심 상권인 웨스턴돔 내 공영주차장 시설이 전무하고, 일산문화광장 주변 노면 주차 공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해 고양국제꽃박람회 등 대규모 행사 시 주차난이 심각해 오랫동안 민원이 제기됐다.

이에 일산동구청은 지난 2020년 8월부터 청사 부지 현황조사와 분석, 문제점, 개선 방안 등 기본 계획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거점주차장 증설에 나섰다.

구는 ▲청사 내 광장과 테니스장 부지를 활용한 주차 건축물 조성 ▲구조적 안정성과 유지 관리의 편의성을 고려한 시설 도입 ▲청사 진출입 시 인도, 차도의 총괄적 동선 계획 ▲경관·미관 환경 훼손 최소화 ▲기존 시설물 활용한 주변 환경과의 조화 등을 중점에 뒀다.

새롭게 조성된 일산동구청사 거점 주차장은 ▲차량 진출입로 1개 차선 확장(출구 방향) ▲기존 주차장과 지하 주차장의 연결 통로 신설 ▲지하 진출입 경사로 추가 설치 ▲장애인, 교통약자, 친환경자동차 전용 주차 구역 구획 등 이전보다 더 넓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주차 환경이 개선됐다.

방경돈 일산동구청장은 “주차장 확장으로 도심의 주차난을 해소하는 것은 물론 접근성이 강화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양질의 주차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