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 동호에서 진행된 ‘러버덕 프로젝트 서울 2022’ 오프닝 기념식에 설치된 18m 크기 '러버덕'. ⓒ박은영 기자
▲29일 오전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 동호에서 진행된 ‘러버덕 프로젝트 서울 2022’ 오프닝 기념식에 설치된 18m 크기 '러버덕'. ⓒ박은영 기자

- 오프닝 기념식 29일 개최…30일부터 한달간 전시

- 호프만 작가 “한국에 즐거움과 희망을 전하겠다”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2014년 500만명의 관객을 모았던 러버덕이 8년 만에 석촌호수로 다시 돌아왔다.

롯데물산이 운영하는 롯데월드타워가 송파구청과 오는 30일부터 다음달 31일까지 18m 높이의 대형 고무 오리 조형물을 띄우는 공공전시 ‘러버덕 프로젝트 서울 2022’를 진행한다.

29일 서울 송파구 석촌호수 동호에서는 ‘러버덕 프로젝트 서울 2022’ 오프닝 기념식이 개최됐다. 류제돈 롯데물산 대표이사, 서강석 송파구청장, 러버덕을 제작한 플로렌타인 호프만(Florentijn Hofman) 작가 등이 참석해 테이프 커팅식을 진행했다.

호프만은 네덜란드 출신 공공미술가다. 일상에서 접할 수 있는 대상을 거대한 크기로 재현하는 것이 그의 작품 특징이다. 널빤지로 만든 초대형 토끼와 슬리퍼를 이용해 제작한 16m 대형 원숭이 등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재료를 활용해 대형 공공미술 작품을 선보인다.

석촌호수에 뜬 대형 러버덕과 1.4m 크기의 러버덕 조형물, 세계 최초 핼러윈 러버덕 조형물을 공개하고 호프만 작가와의 대화 시간을 가졌다. 

▲29일 오전 플로렌타인 호프만 작가가 인터뷰 질문에 답하고 있다. ⓒ롯데물산
▲29일 오전 플로렌타인 호프만 작가가 인터뷰 질문에 답하고 있다. ⓒ롯데물산

올해 러버덕 프로젝트는 전 세계에서 한국을 첫 방문할 뿐 아니라 레인보우덕, 해골덕, 드라큘라덕, 고스트덕 등 핼러윈 콘셉트의 다양한 러버덕도 공개되는 게 특징이다. 한국을 첫 방문했던 2014년 16.5m 크기였던 데 비해 올해는 18m로 크기도 커졌다.

호프만 작가는 “한국에서 러버덕을 다시 보여줄 수 있어 즐겁다”며 “다시 돌아온 러버덕은 세계와 한국이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를 보여줄 것이라 생각한다. 한국의 다른 곳에도 러버덕이 방문할 수 있다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어 호프만 작가는 “일상 속 소재를 극대화해 색다른 재미를 선사하는 게 나의 일”이라며, “다시 돌아온 러버덕을 통해 한국 국민들에게 즐거움과 희망을 전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또 러버덕 프로젝트의 시작점에 대해 그는 “젊은 시절 박물관을 방문했을 때 오래된 네덜란드 거장의 풍경화를 보고 환상적인 분위기에 압도됐다”며 “이같은 풍경화에 러버덕과 같은 동시대 오브제를 추가한다면 어떻게 될까라는 생각을 하면서 스케치를 시작했고 그림이 아닌 실제 장소에 러버덕을 설치하게 됐다”고 말했다.

아울러 호프만 작가는 가장 좋아하는 예술작품으로 러버덕을 꼽았다. 욕조에서 흔히 사용하는 장남감인 고무 오리를 거대하게 만들어 띄우면서 러버덕이 전 세계를 하나의 욕조로 만드는 역할을 한다고 설명했다.

호프만 작가는 “거대한 러버덕을 통해 인간을 작고 평등하게 만든다고 생각한다”며 “러버덕이 ‘노란색 촉매제’라고 생각하고 스스로 변화하거나 사용되지 않지만 주변환경을 변화시키고 경험과 감정을 생성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하루가 다르게 작아지는 세상에서 러버덕은 전세계의 욕조를 떠다니면서 우리에게 다정하게 인사한다”며 “돌아온 러버덕이 코로나19로 지친 저와 여러분에 힘찬 에너지가 될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롯데월드타워·몰 곳곳에서 세계 최초 핼러윈 콘셉트의 러버덕을 만날 수 있다. ⓒ롯데물산
▲롯데월드타워·몰 곳곳에서 세계 최초 핼러윈 콘셉트의 러버덕을 만날 수 있다. ⓒ롯데물산

한편, 러버덕 프로젝트를 기념해 다양한 행사도 진행된다. 롯데월드타워와 롯데월드몰 내 3만원 이상 구매 고객 대상으로 스탬프랠리 포토존 행사를 선보인다. 롯데월드타워와 롯데월드몰에 숨겨진 러버덕 포토존에서 획득한 스탬프 개수에 따라 ▲러버덕 토이 ▲마그넷 ▲스티커 등을 선착순 증정한다.

롯데면세점 월드타워점은 590달러 이상 구매 고객을 대상으로 총 1,000개의 한정판 러버덕 에코백을 선착순 증정한다. 롯데면세점 '럭스몰'에서 구매한 고객과 롯데면세점 공식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필수 해시태그(#러버덕에코백, #롯데면세점월드타워점)와 함께 러버덕 인증샷을 게재한 고객에게도 추첨을 통해 에코백을 증정한다.

롯데월드타워 인스타그램을 팔로우하고 필수 해시태그와 함께 러버덕 인증샷을 업로드하면 선착순으로 러버덕 풍선을 제공한다.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매 주말 10만원 이상 구매 고객 대상으로 러버덕 그립톡을 하루 선착순 300명에게 제공한다.

롯데월드타워 전망대 서울스카이와 롯데월드 아쿠아리움은 포토존 기념사진 인화 시 러버덕 커버에 제공한다. 스탬프랠리 이벤트에 참여한 방문객을 대상으로 아쿠아리움은 러버덕 컬러링 페이퍼를, 서울스카이는 핼러윈 러버덕 스티커를 제공한다. 아쿠아리움 펭귄 수조에서는 러버덕 토이도 만날 수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