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Z폴드4 그레이그린 색상. ⓒ삼성전자
▲갤럭시Z폴드4 그레이그린 색상. ⓒ삼성전자

[SRT(에스알 타임스) 이승규 기자] 삼성전자의 하반기 실적을 견인할 것으로 예상되는 폴더블폰 라인업이 10일 ‘삼성 갤럭시 언팩 2022’를 통해 공개됐다.

삼성전자가 이번에 공개한 폴더블 스마트폰은 ‘갤럭시 Z 플립4’와 ‘갤럭시 Z폴드4(Galaxy Z Fold4)다. 삼성전자는 이번 라인업으로 지난해 폴더블폰 시장 점유율 88%를 차지했던 ‘초격차’를 유지하고 연간 폴더블폰 판매량 1,000만대를 달성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총력전을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 마케팅에서도 이런 부문이 두드러지는데 지난 10일 오후 4시(현지시간) 삼성전자는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에서 방탄소년단(BTS)과 협업한 갤럭시Z 플립4 홍보영상을 상영해 주목받았다.

이 영상은 뉴욕뿐만 아니라 영국 런던의 피카딜리 서커스에서도 같은 시간대에 반영됐다. 서울 코엑스와 일본 도쿄 시부야에는 13일 정오에 상영된다.

삼성전자는 전작에서 단점으로 지적받았던 부분을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전작인 갤럭시Z플립3는 갤럭시S21보다 비교적 적은 배터리 용량을 가지고 있었으며 사용 시간이 짧다는 지적이 잇따랐다.

이에 삼성전자는 갤럭시Z플립4에 전작 대비 용량이 약 12% 커진 3,700mAh 배터리(Typical)를 탑재했다. 또 초고속 충전을 지원해 25W이상 충전기 사용 시 0% 충전 수준에서 약 30분만에 최대 50%까지 충전할 수 있다.

힌지(접히는 부분) 부문도 개선했다. 갤럭시Z플립4는 접히는 부분을 최소화하고 무광의 백 글라스(Back glass) 및 유광의 금속 프레임(Metal frame) 등을 적용해 세련된 디자인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커버 디스플레이에 사진, GIF, 동영상 등 다양한 형식으로 디스플레이를 연출할 수 있다.

카메라도 한층 강화됐다. 전작 대비 65% 더 밝은 센서가 장착된 카메라와 스냅드래곤8 플러스 1세대(Snapdragon® 8+ Gen 1) 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사용자는 밤낮 상관없이 고품질의 촬영이 가능하다.

또 폴더블에서만 가능한 '플렉스 모드(Flex mode)'를 활용해 새롭고 다채로운 촬영 경험인 '플렉스캠(FlexCam)'을 즐길 수 있다. 두 손이 자유로운 상태에서 여럿이서 셀피를 찍는 등 편리한 촬영을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일반 스마트폰에서 경험하기 어려운 다양한 촬영 각도도 구현할 수 있다.

갤럭시 Z폴드4도 전작에 비해 카메라를 대폭 강화했다. 전작 대비 23% 더 밝아진 이미지 센서를 장착했다. 아울러 5,000만 화소의 광각 렌즈와 최대 30배 스페이스 줌 기능을 적용하여 고품질의 사진과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다. '캡처 뷰 모드(Capture View Mode)'에서 활성화된 줌 맵(Zoom Maps), 듀얼 프리뷰(Dual Preview), 후면 카메라 셀피 등 다양한 카메라 모드는 폴더블 폼팩터를 통해 제공되는 색다른 경험을 제공한다.

전작 대비 23% 더 밝아진 이미지 센서를 장착해 사용자들은 밤에도 고품질의 야간 촬영이 가능하다. '갤럭시 Z 폴드4'는 120Hz 화면 주사율을 지원하고 '언더 디스플레이 카메라(Under Display Camera)'의 시인성을 개선한 메인 디스플레이를 통해 더욱 몰입감 있는 동영상 시청이 가능하다.

이와같이 새로 추가된 '태스크바(Taskbar)'는 PC와 유사한 레이아웃을 통해 자주 사용하는 앱과 최근 사용 앱에 사용자가 보다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한다.

멀티태스킹도 새로운 '스와이프 제스처(Swipe gestures)'를 통해 더 직관적으로 활성화할 수 있다. 손가락 제스처로 전체 화면 앱을 팝업창으로 바로 전환하거나 화면을 분할하여 멀티 윈도우가 빠르게 실행된다.

이와 함께 슬림한 힌지와 얇아진 베젤로 그립감은 유지하면서 '커버 스크린을 더 넓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했고, 무게를 전작 대비 8g 줄여 역대 갤럭시 Z 폴드 시리즈 중 가장 가벼운 무게(263g)로 휴대성을 높였다.

갤럭시Z플립4와 갤럭시Z폴드4는 오는 26일 한국·미국·유럽을 시작으로 전세계에 순차적으로 출시된다.

국내에서 출시되는 '갤럭시 Z 플립4'는 256GB와512GB 내장 메모리 모델로 가격은 각각 135만3,000원과 147만4,000원이며, 보라 퍼플과 그라파이트, 핑크 골드, 블루 등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갤럭시 Z 폴드4'는 256GB와 512GB 내장 메모리 모델로 가격은 각각 199만8,700원과 211만 9,700원이며 팬텀 블랙, 그레이 그린, 베이지 등 3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삼성 닷컴에서는 최대 1테라바이트(TB) 내장 메모리 모델을 236만1,700원에 판매한다.

노태문 삼성전자 사장은 완성도와 사용성을 높인 갤럭시 Z 폴드4와 Z 플립4의 판매 기대감을 표시하면서 "올해 글로벌 스마트폰 판매대수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킬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