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 직원이 생활환경 방사능 정밀검사를 하고 있다. ⓒ경상남도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 직원이 생활환경 방사능 정밀검사를 하고 있다. ⓒ경상남도

[SRT(에스알 타임스) 이일철 기자] 경상남도 보건환경연구원은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대비하고, 고리 원전 영향 파악을 위해 9종(해수, 갯벌, 정수, 원수, 토양, 공기, 빗물, 쑥, 솔잎) 183건의 생활환경 시료에 대한 방사능 정밀 검사를 실시한 결과 모두 ‘안전’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지난해 4월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으로 2023년 3월부터 방류가 예상됨에 따라 오염을 대비하기 위해 남해연안의 해수와 갯벌 70건을 검사했다.

또 고리원전 영향 감시 목적으로 고리원전 인근의 먹는물(정수와 원수), 토양 등 5종 69건을 검사했고 도내 환경방사성물질 분포경향을 파악하기 위해 대기(공기와 빗물), 토양 등 4종 44건을 검사했다.

9종 183건의 환경시료를 조사한 결과 과거 해외 핵실험 영향으로 추정되는 세슘(137Cs)은 해수(불검출∼0.00212 Bq/L)와 갯벌(불검출∼1.68 Bq/kg-dry), 토양(불검출∼12.6 Bq/kg-dry)에서 검출됐지만 전국 평상범위(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 2016년∼2020년) 내에 포함됐다.

모든 시료에서 세슘(137Cs) 이외 방사성요오드(131I), 세슘(134Cs) 등의 인공 핵종은 검출되지 않아 일본 후쿠시마 및 고리 원전 등 경남인근 국내외 원전영향은 없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방사능에 대한 불안감 해소와 쾌적한 환경조성을 위해 지자체 최초로 방사능 검사체계를 구축한 후 2012년부터 정밀 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올해에는 일본원전 오염수 해양방류를 대비하기 위해 남해연안 5개 지역의 해수와 갯벌을 매월 검사함으로써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감시결과는 향후 일본원전 오염수가 남해연안에 유입되거나 고리원전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방사능 오염 정도를 파악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계획이다.

하강자 식약품연구부장은 “경남도는 방사능 검사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공개로 도민에게 알권리 제공하고 앞으로도 도민이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도록 빈틈없는 방사능 안전관리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은 도민들의 알권리 보장을 위해 방사능 검사결과를 경상남도 누리집 '도내 방사능 안전정보' 코너와 보건환경연구원 누리집 '건강지킴이-방사능분야'에 월별, 연별로 공개하고 있다. 방사능지도 형태로도 자료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