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경제인연합회
ⓒ전국경제인연합회

[SRT(에스알 타임스) 최형호 기자] 올해 하반기 국내 대기업들의 투자활동은 상반기에 비해 부진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원자재 가격 급등 ▲글로벌 통화긴축 가속화 등 대외여건 악화로 투자에 소극적일 것이란 분석이다. 

30일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가 여론조사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매출액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2022년 하반기 국내 투자계획’(100개사 응답)을 조사한 결과, 올해 상반기 대비 투자규모를 축소하겠다는 답변이 28.0%에 달했다. 

하반기 투자규모를 줄이겠다고 응답한 기업들은 ▲국제원자재 가격 상승 등 국내외 경제 불안정(43.3%)과 ▲금융권 자금조달 환경 악화(19.0%)를 가장 많이 선택했다. 

반면 투자규모를 늘리겠다고 답변한 기업들은 주요 요인으로 ▲미래 성장동력 확보(33.4%)와 ▲신정부의 기업활력 제고 기대감(20.8%), ▲불황기 적극투자(20.8%)를 꼽았다. 

전경련 관계자는 "일부 대기업들은 미래 산업에서의 경쟁우위 확보, 새정부의 민간활력 제고 기대감 등으로 투자를 확대할 계획"이라면서도 "대외환경이 매우 불투명하여 대기업 전체로는 투자 축소 전망이 우세했다"고 해석했다.

대기업들은 올해 하반기 투자활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3대 위험요소로 ▲고물가 지속(30.4%) ▲글로벌 통화긴축 및 이에 따른 자산‧실물경기 위축(22.0%)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에 따른 공급망 훼손 심화 (20.3%)를 지목했다. 

전경련은 최근 국내공급물가주4와 소비자물가가 동반 급등을 지속주함에 따라, 기업들이 생산비용·임금상승 압력에 직면해 투자여력 위축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투자활동이 활성화되는 시점을 묻는 질문에, 대기업 과반(58.0%)은 내년(2023년)으로 응답했다. 

올해 하반기로 답변한 기업 비중은 13.0%에 불과했으며 '2024년 이후' 및 '기약 없음'을 선택한 기업은 각각 7.0%와 10.0%였다. 

올해 불투명한 경영시계로 대기업 대부분(75.0%)이 본격적인 투자활동 개시 시점을 내년 이후로 내다보고 있는 것이다.

▲원자재·환율안정(27.3%) ▲긴축속도 조절(17.7%) ▲세제지원강화(16.3%) 기업들이 꼽은 국내 투자 활성화를 위한 3대 정책과제는 ▲국제원자재 수급‧환율안정 지원(27.3%) ▲금리인상 속도 조절(17.7%) ▲법인세 감세‧R&D 공제 등 세제지원 강화(16.3%)로 조사됐다.

추광호 전경련 경제본부장은 "고물가·고환율·고금리 현상 등 경영 불확실성에 직면한 기업들이 현재 선제적으로 투자를 늘리기는 어려운 상황"이라며 "새정부의 법인세제 개선, 규제 혁파, 주요국과의 원자재 수급 협력체계 강화 노력 등으로 하반기에는 기업 투자심리가 점차 회복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