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신청사 조감도
▲고양시 신청사 조감도

-고양시장직인수위, 복합개발 등 재정부담 없는 새로운 접근 방법 주문

[SRT(에스알 타임스) 정명달 기자] 고양시장직 인수위원회는 지난 23일 고양시 덕양구 주교동 206-1 일원 고양시 신청사 부지를 방문한 자리에서 현황보고와 함께 현장을 점검했다고 24일 밝혔다.

현장에 동행한 김수삼 인수위원장은 “고양시가 현재 신청사 건립비 전액을 시비로 투입하는 계획은 문제가 있다”면서 “부지를 상업용지 등으로 복합개발해 신청사 건립비를 충당하는 방식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시 집행부가 인수위에 감리 입찰을 중지하겠다고 알려왔으나 그대로 집행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한다”면서 “인수위는 신청사 건립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한 입장이기에 현재 진행하고 있는 신청사 건립 프로세스를 정식으로 중지할 것을 요청한다”고 강력히 주문했다.

고양시 신청사 건립사업 계획안에 따르면 덕양구 주교동 206-1번지 일원에 총사업비 약 2,950억원을 투입해 사업면적 7만3,096㎡, 건축연면적 7만3,946㎡ 지하1층 지상 8층 규모로 2023년 5월 착공해 2025년 10월 준공한다는 계획이다.

사업지는 건물이 들어설 대상지 4만6,578㎡와 유보지 2만6,518㎡으로 나눴고, 이를 위해 GB(개발제한구역)에 묶인 신청사 건립부지 8만615㎡를 해제했다.

▲김수삼 고양시장직 인수위원장이 고양시 신청사 부지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인수위
▲김수삼 고양시장직 인수위원장이 고양시 신청사 부지 현장을 점검하고 있다. ⓒ인수위

이춘표 제2부시장과의 통화에서 “인수위쪽에서 신청사건립에 대해 중지 요청이 있었다”고 말하며 “중지가 신청사부지 이전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건립비용 과다 등 건립방법에 대해서 당선인의 생각이 있으신 것 같다”며 이동환 당선인이 7월 1일 취임하면 대대적인 재검토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시 집행부의 계획은 대장천 기준으로 위에 위치한 시유지 제1공영주차장 부지를 유보지로 두고, 고양시가 따로 매입해야 할 아래 부지에 신청사를 짓겠다는 것도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고양시가 당초 신청사 부지선정의 공정성을 담보하기 위해 신청사부지선정위원회를 만들고, 시유지인 주교동 공영주차장 부지 일원으로 결정했지만, 이를 뒤집었기 때문이다.

또 고양시는 당초 건축연면적을 8만4,000㎡로 요구했지만, 타당성 조사를 주관한 행안부 산하 한국지방행정연구원에서 건축연면적을 약 1만㎡ 축소해 7만3,946㎡로 결정했다. 오히려 총사업비가 2,950억원으로 당초 2,500억원 보다 450억원이 늘었다점도 꼬집었다.

게다가 신청사 토지이용계획도를 보면 시청사, 시의회가 들어설 행정공간 위아래로 주민개방공간 2곳을 만들고, 시유지인 주교동 제1공영주차장 부지는 고양선 환승센터로 사용한다는 계획으로 토지 공간 이용이 과도하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한편 고양시 신청사 건립부지 선정과정에서 시 조례를 어긴 정황 등 각종 문제점이 제고 되고 있어 새로운 집행부가 들어서면 이 부분에 대한 명확한 사실확인이 필요해 보인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