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순당 50주년 기념주 '백세고(百歲膏)'. ⓒ국순당
▲국순당 50주년 기념주 '백세고(百歲膏)'. ⓒ국순당

- 조형예술 아트페어 ‘조형아트서울’서 백세고 용기·협업 작가 원작 전시

- 백세고, 도자기 기업 및 예술 작가와 아트콜라보 ‘술, 예술이 되다’ 콘셉트 구현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국순당의 술병이 미술품 전시회에 전시된다.

국순당은 올해 초 출시한 50주년 기념 증류주 ‘백세고(百歲膏)'의 용기 및 제품 디자인 예술성을 인정받아 조형예술품 전시회 ‘조형아트서울 2022’에 출품된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7회째인 ‘조형아트서울’은 조각을 중심으로 다양한 미술품을 선보이는 국내 유일의 아트페이로 서울 강남구 삼성동 코엑스에서 이날부터 오는 29일까지 열린다.

올해는 ‘새로운 희망’이란 주제로 국내외 94개 갤러리가 참여해 국내외 작가 700여 명의 작품 2,500여 점을 소개한다. 국내에서는 ▲웅갤러리 ▲갤러리 가이아 ▲갤러리 세인 ▲두루아트스페이스 ▲더 라라갤러리 ▲청작화랑 등이 조각과 회화 ▲설치작품 등을 선보인다. 해외에서는 4개국 5개 갤러리가 참여한다.

이번 ‘조형아트서울’에 전시되는 국순당 50주년 기념주 ‘백세고’는 ‘술, 예술이 되다’라는 콘셉트로 아트콜라보를 통해 용기와 디자인을 개발했다.

용기는 프리미엄 수공예 도자기로 유명한 ‘이도’와 협력해 전통 주병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자연에서 얻은 흙으로 빚었다. 용기 디자인은 일상의 틈에서 희망적 공간을 표현하는 배은경 작가와 개발했다. 안과 밖의 어느 영역에도 속하지 않는 사이 공간인 일상의 ‘틈’을 오방색의 색깔로 표현하며 새로운 희망적 공간으로 시각화했다. 전시장에는 백세고 용기와 디자인의 모티브가 된 배은경 작가의 조형작품 등이 소개된다.

‘백세고’는 국순당이 우리술과 누룩 연구 50년과 백세주 출시 30주년을 기념하기 위해 7년간의 연구 기간을 거쳐 개발한 최고급 증류주다.

올 한 해 동안 1,000병 한정으로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사라진 전통주를 복원한 '국순당 법고창신’과 우리 전통주의 대중화 시대를 이룩한 국민약주 ‘백세주’를 모티브로 개발했다.

국순당이 옛 문헌의 전통주 제법을 바탕으로 새롭게 개발한 누룩을 이용한 쌀침지법으로 빚은 쌀증류소주원액과 5년 숙성한 백세주술지게미증류원액을 물 첨가 없이 제조한다.

이외에도 국순당은 ‘1000억 프리바이오 막걸리’를 VIP라운지 개막식 행사에 후원하고 ▲갤러리 관계자 ▲초청 인사 ▲작가 등 국내외 예술계 인사를 대상으로 시음용으로 제공해 우리 술 막걸리를 알린다.

국순당 관계자는 “국순당 50주년 기념주 백세고는 국순당의 우리 술 빚기 50년이 응축된 제품으로, 아트 콜라보를 통해 개발한 도자기 용기와 디자인의 예술적 가치를 인정받아 조형아트서울에 전시할 수 있게 됐다”라며 “지속해서 문화와 연계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해 우리 술의 품격을 높여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