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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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세계, 온·오프라인 고른 성장… 매출액 1조 7,665억·영업익 1,636억

- NFT·신백라이브 등 디지털 콘텐츠 성과…MZ고객 매출 성장으로 이어져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신세계가 온·오프라인의 고른 성장으로 올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이다.

엔데믹 전환 분위기 속에서 백화점 외형 성장과 대비한 디지털 전환, 자회사의 최대 실적이 이번 실적 성장에 배경으로 꼽힌다.

11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신세계는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조 7,665억원, 영업이익은 1,636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기간 보다 33.8% 늘었다. 또 영업이익은 시장 전망치를 상회하는 32.4% 성장해 외형성장과 내실을 모두 챙겼다는 평가다.

별도 기준(백화점)은 매출액 5,853억원으로 지난해 1분기 보다 18.7% 늘었고, 영업이익은 1,215억원으로 47.6% 높은 성장을 이뤘다.

대전신세계 아트 앤 사이언스(Art & Science)의 안착과 리오프닝에 대한 기대감으로 ▲남성패션(23.7%) ▲여성패션(21.7%) ▲골프웨어(54.6%) ▲아웃도어(28.6%) 등 대중 장르의 빠른 회복세가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실적도 약진했다. 올 1분기 신세계백화점의 온라인 매출액은 전년보다 14.2% 성장했다. 온라인 부문 성장에는 ▲개인 맞춤형 쇼핑 정보 및 혜택 제공(FIT 서비스) ▲신백서재・지니뮤직 라운지 등 차별화 콘텐츠 ▲신백라이브(라이브 커머스) 등 뉴노멀 시대를 대비한 신세계만의 디지털 콘텐츠가 주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신세계는 “유통업계 최초로 대체 불가능한 토큰(NFT)을 제작해 제공하고 업계 최초 해외 패션쇼를 모바일 앱을 통해 생중계하는 등 업계 최초·선제적 디지털 마케팅도 미래 고객 창출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신세계백화점의 올 1분기 모바일 앱 이용 고객은 지난해 같은기간 보다 37.9% 늘어난 100만명을 돌파했다. MZ세대(1980~2000년 출생 세대)를 오프라인으로 불러 모으는데 성공했다. 모바일 앱 매출도 지난해 1분기 보다 27.8% 성장했다.

신세계는 또 지난 3월 SSG닷컴 신세계백화점몰 리뉴얼을 진행하며 업계 최대인 2,000여 개의 브랜드를 소개하는 국내 최대 럭셔리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을 열었다. 이 플랫폼은 리뉴얼 한 달 만에 신규 고객이 지난해 보다 두 배로 늘어났고 일 방문객 수도 20% 오르는 등 긍정적인 효과를 보이고 있다고 평가했다.

신세계는 경기점 명품관 그랜드 오픈과 함께 올 하반기 SSG닷컴 내 골프전문관을 새롭게 열며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통합 백화점 구축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연결 자회사들의 실적을 살펴보면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패션·뷰티·라이프스타일 등 각 사업 부문이 고르게 성장하며 지난해 1분기 보다 3% 오른 매출액 3,522억을 기록했다. 영업이익도 331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55.4% 증가했다.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역대 1분기 최대 실적으로 지난해 4분기에 이어 지속적인 성장세를 기록했다.

리오프닝 기대감 속 패션부문이 성장세가 두드러졌다. 수입패션과 프리미엄 골프웨어에 대한 젊은 고객층 수요 증가로 수입 패션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두 자리 수 이상 신장했으며 사업 효율화를 통한 자체 패션 수익성이 큰 폭 개선됐다.

신세계디에프는 매출이 7,721억원으로 61.2% 증가했고 영업손실은 21억원을 나타냈다. 중국의 코로나19 봉쇄 정책과 국내 오미크론 변이 확산 등으로 영업이익은 감소했다.

이에 신세계 측은 "올 하반기 중국의 경기 부양책과 해외 관광 수요 증가로 실적이 빠르게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센트럴시티도 백화점의 매출 증대에 따른 임대 수익 증가 등으로 매출 695억원, 영업이익 153억원을 기록했다.

신세계까사는 상품 경쟁력과 굳닷컴을 중심으로 한 온라인 강화 전략을 바탕으로 4년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신세계까사는 연내 12곳 이상의 신규 매장 오픈과 함께 체류형 복합 문화 공간 '까사그란데'를 올 하반기 론칭하며 경쟁력 제고에 힘쓴다는 전략이다.

신세계 관계자는 "선제적인 디지털 콘텐츠 도입과 오프라인 신규 점포의 성공적인 안착으로 이뤄낸 백화점의 탄탄한 실적과 자회사들의 성장에 힘입어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이뤄냈다"며 "오프라인 본업의 경쟁력을 기반, 디지털 콘텐츠의 접목을 통해 뉴노멀 시대를 이끄는 온·오프라인 통합 유통 플랫폼 구축에 힘쓸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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