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동국대

-5월 9일(월)부터 18일(수)까지 인터넷 접수

-대한불교조계종 스님, 수업료 65% 감면

 

[SRT(에스알 타임스) 조인숙 기자] 동국대 불교학술원(원장 불영 자광)이 일반대학원 협동과정으로 운영하는 ‘부디스트비즈니스학과’가 2022년 2학기 일반전형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26일 밝혔다. 

부디스트비즈니스학과는 일반대학원 정규과정으로 ▲불교학과 ▲경영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가 협동과정으로 참여한다. 해당 과정을 이수하면 사회학 석사와 박사 학위를 수여받는다.

부디스트비즈니스학과는 불교 교단에 필요한 경영 능력과 일반 사회에서 요구되는 인간 중심의 경영철학을 겸비한 불교와 사회의 경영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교육과정은 실제 현장에서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실무능력을 강조한다. 단지 이론적인 차원에서만 머무르지 않고, 종무행정과 사찰경영에 필요한 구체적 업무와 절차 등을 세부적으로 다루는 방식으로 교육이 이뤄지고 있다.

불교학은 김종욱(불교철학), 신성현(계율학), 허남결(불교응용윤리학), 이자랑(불교교단사), 조기룡(종무행정과 사찰경영) 교수, 경영학 김승용(조직행위)과 정구혁(인적자원관리) 교수 그리고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 김관규(방송과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와 김용환(디지털/소셜미디어) 교수 등이 강의를 맡는다.

커리큘럼은 불교학, 경영학, 미티어커뮤니케이션학 교과목이 융복합 되도록 편성됐다. 불교계 종사자가 현대적인 경영학과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을 배우는 한편, 경영계 종사자는 불교학의 인간중심 사상을 일선 경영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도록 기획됐다. 이와 같은 교수진과 커리큘럼은 학과가 불교경영을 위한 학제 간 연구 및 학문의 융복합을 지향하고 있다.

▲일반전형 일정ⓒ동국대
▲일반전형 일정ⓒ동국대

2021년 2학기 첫 모집 이후 1년이 경과한 현재 출가자와 재가자를 막론하고 40여명에 이르는 다양한 학생들이 재학 중에 있다. 학생들의 상당수는 중앙종회의원 스님, 중앙종무기관의 교역직 스님, 군법사 등 종단의 주요한 소임을 맡고 있다. 아울러 종무행정과 사찰경영을 전문적으로 배우고자 하는 학인 스님들도 입학했다. 재가자들 중에는 인간중심의 경영을 실천하고자 하는 경영인뿐만 아니라 불교학의 융복합을 전문적으로 배우고자 학문후속세대들이 입학했다. 

향후 부디스트비즈니스학과는 불교교단의 종무행정과 사찰경영에 필요한 현안을 고민하고 방안을 찾는 불교정책 스터디를 주임교수(조기룡)의 주관으로 전용 공간인 부디스트비즈니스 컨설팅 룸에서 주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이다.

학교측 관계자는 "부디스트비즈니스학과 입학은 종단 교역직 등의 소임을 보는 스님과 불자 경영 및 활동가 등의 불교 신도 뿐만 아니라, 불교학적인 관점에서 경영 및 소통 철학을 배우고자 하는 타 종교인 역시도 가능하다. 특히 종립대학교의 불교 최고위 과정이나 사찰경영 전문 CEO 과정을 수료한 뒤 보다 전문적인 교육을 원하는 스님과 불자들에게는 더없이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일반 전형 신입생 원서 접수는 오는 5월 9일(월)부터 18일(수)까지 인터넷으로 접수할 수 있다. 신입학 지원 자격은 석사 과정은 4년제 대학 졸업자, 박사 과정은 석사 학위 이상 취득자여야 가능하다. 석박사 통합 과정은 4년제 대학 졸업자로 석사과정 지원 자격에 준한다. 또한 타 대학원 재학자는 편입학이 가능하다.

한편 대한불교조계종 스님들은 정규학기 수업료의 65%를 감면하는 ‘건학이념 구현 장학금’을 받는 혜택이 있다.

▲ⓒ동국대
▲ⓒ동국대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