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7일 '공직후보자 검증보도의 쟁점과 나아갈 방향' 주제

 

[SRT(에스알 타임스) 조인숙 기자] 공직후보자의 연구표절 의혹과 사생활에 관한 검증보도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는 토론회가 열린다.

한국언론법학회(회장 이승선 충남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오는 17일 오후 2시 '공직후보자 검증보도의 쟁점과 나아갈 방향'이라는 학술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16일 밝혔다.

이인재 교수(서울교대 윤리교육과)가 '표절과 연구윤리', 이재진 교수(한양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가 '공인과 사생활'을 주제로 발표한다.

이날 발표문에서 이인재 교수는 “공직자 표절 검증의 가장 큰 문제는 표절 이슈를 정치권에서는 진영논리로, 언론에서는 진지함과 엄밀성을 담보하지 않은 채 선정적으로 접근함으로써 연구윤리에 대한 피로감이나 거부감을 유발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연구자에게 표절이라는 낙인은 연구 생명을 끊을 수 있는 매우 치명적인 것이 되는 것처럼, 공직자에게도 표절 낙인은 매우 불명예스러운 것이므로 표절을 판단할 때는 고도의 전문성을 가지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인재 교수는 발표문에서 향후 공직자 표절 검증 보도가 정확하고 공정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언론이 표절에 대한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고 제시했다. 이교수는 정확하고 엄밀한 검증보도, 신중하고 공정한 검증보도를 주문했다.

동시에 언론의 공직자 표절 검증보도는 학계나 정부의 표절 판단 가이드라인과 상충 되어서는 안된다고 지적하고 연구윤리 전문가, 저작권법 전문가를 포함한 언론계 내 가칭 '공직자 표절 검증 심의위원회'를 구성해 표절 여부를 발표하기 전 최종적으로 심의하자는 제안을 했다. 공직자의 표절 검증보도를 위한 합리적인 매뉴얼을 마련하기 위해 언론계의 합의가 긴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한편 이재진 교수는 '사생활과 관련한 고위 공직자 검증보도'를 주제로 한 발표에서 바람직한 검증보도를 위해서는 최대한 사실적 근거를 확인하여 제시하고, 비판 당사자의 견해를 충분히 반영해야 하며, 비판적 정보를 단순히 전달하는 것을 지양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동안 한국언론의 공직자 검증보도는 검증에 따르는 증거를 제시하지 못한 채 국회 내의 검증과정을 그대로 전달하는 경향이 강했고, 내밀한 영역에 대한 보도의 제한에 대해 언론사 내부의 기준이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재진 교수는 향후 바람직한 고위공직자의 사생활 검증보도와 관련해, 언론사별로 고위공직자 검증 기준을 정하고 이를 공개할 것과 의혹제기 보도는 최대한 사실을 뒷받침하는 근거를 토대로 수행할 것을 주문했다.

이날 토론회에는 김동훈 한국기자협회 회장, 나준영 한국영상기자협회 회장, 장세찬 인터넷신문위원회 사무처장, 양재규 언론중재위원회 심의실장(변호사), 윤성옥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심의위원(경기대 미디어영상학과 교수), 이민규 한국언론학회 연구윤리위원회 위원장(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조소영 한국언론법학회 연구윤리위원회 위원장(부산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사회는 SBS 보도본부장을 지낸 심석태 세명대 저널리즘대학원 교수가 진행한다.

토론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온라인 ZOOM으로 참여할 수 있다. 줌 접속은 https://us02web.zoom.us/j/8280821385?pwd=cDB3MEw3Z2dWc1p0NVVlRHdyMXVpUT09 에서 가능하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