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오전 전국 날씨ⓒ기상청
▲오늘 오전 전국 날씨ⓒ기상청

[오늘 날씨 및 내일 날씨] 전국 황사 영향권...미세먼지 짙은 경칩 꽃샘추위...아침 쌀쌀 낮부터 기온 올라...내일·주말날씨 예보

< 중점 사항 >
(강풍) 강풍특보가 발표된 중부지방과 전라서해안, 경북권내륙에는 오늘(5일)까지(강원산지와 경북동해안은 내일(6일)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 순간풍속 70km/h(20m/s) 이상(강원산지는 90km/h(25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도 순간풍속 55km/h(15m/s) 이상의 돌풍이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으니, 다음과 같은 사항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o 대기가 매우 건조해 강한 바람에 의해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각별히 유의
o 야외에 설치된 선별진료소, 건설현장, 비닐하우스, 현수막 등의 시설물 점검 및 관리 철저
o 시설물 파손과 간판 등 낙하물에 의한 2차 피해가 우려되니, 보행자와 교통안전 각별히 유의
o 야외 작업자(선별진료소, 건설현장, 배달업 등)의 안전사고 각별히 유의
o 산간도로와 터널 입.출구에서 돌풍이나 급변하는 바람 주의
o 강풍으로 인한 항공기 결항 및 지연이 있을 수 있으니 사전에 운항정보 확인 바람

(황사) 3일 고비사막과 내몽골고원에서, 4일 중국 북동지방에서 황사가 발원하였습니다. 이 황사는 중국 북동지방을 지나는 기압골의 후면에 동반된 북서풍을 따라 유입되면서 저녁(18시 전후)에 서해5도부터 황사가 관측되기 시작하여 밤(21시)에는 중부지방, 오늘(5일)은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황사가 관측되겠으니,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한편, 황사의 농도와 지속시간은 기류와 풍속에 따라 매우 유동적이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 또는 미세먼지 예보(국립환경과학원, 05, 11, 17, 23시 발표)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건조)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영동과 충북남부, 전남동부, 경상권을 중심으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대기가 건조한 곳이 많겠습니다. 특히, 바람도 매우 강하게 불어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질 수 있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저녁 기상 전망)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강원중.북부내륙.산지에 비(높은 산지 비 또는 눈)가 오는 곳이 있겠고, 서울.경기도와 강원남부내륙.산지, 충청권내륙, 경북북부내륙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오늘 오후 전국 날씨ⓒ기상청
▲오늘 오후 전국 날씨ⓒ기상청

< 날씨 전망 >
(하늘 상태) 오늘(5일)과 내일(6일)는 전국이 대체로 맑겠습니다.

(강수) 기압골의 영향으로 4일 밤(18~24시)까지 강원중.북부내륙.산지에 한때 비(높은 산지 비 또는 눈)가 오는 곳이 있겠고, 서울.경기도와 강원남부내륙.산지, 충청권내륙, 경북북부내륙에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습니다.

* 예상 강수량(4일)
- 강원중.북부내륙.산지: 5mm 미만
- 서울.경기도, 강원남부내륙.산지, 충청권내륙, 경북북부내륙: 0.1mm 미만 빗방울

* 예상 적설(4일)
- 강원중.북부 높은 산지: 1cm 내외

(기온) 내일(6일)까지 아침 기온은 내륙을 중심으로 -5도 내외가 되겠고, 낮과 밤의 기온차가 10~15도 이상으로 매우 크겠으니, 환절기 건강관리에 유의하기 바랍니다.

- 오늘(5일) 아침최저기온은 -6~6도, 낮최고기온은 4~12도가 되겠습니다.
- 내일(6일) 아침최저기온은 -8~1도, 낮최고기온은 5~12도가 되겠습니다.

< 유의 사항 >
(해상) 서해중부해상과 동해상은 4일부터 내일(6일)까지(동해바깥먼바다는 모레(7일)까지), 서해남부해상과 남해먼바다, 제주도해상은 오늘(5일)부터 내일(6일)까지 바람이 30~60km/h(8~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동해먼바다는 최대 6.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기압계 현황 및 전망 >
- 오늘(5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 내일(6일)는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겠습니다.

<전국>
- (강수) 13일(일)은 전국에 비가 오겠습니다.
- (기온) 이번 예보기간 아침 기온은 -3~9도, 낮 기온은 8~20도로 오늘(4일, 아침최저기온 -5~6도, 낮최고기온 13~19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습니다.

* 당분간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각종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기 바랍니다.
* 13일(일)은 저기압의 이동 경로에 따라 강수 영역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기 바랍니다.

▲내일 오전 전국 날씨ⓒ기상청
▲내일 오전 전국 날씨ⓒ기상청

3월 5일 토요일일 오늘은 황사가 전국을 뒤덮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지난 3일 고비사막과 내몽골고원에 이어 4일 중국 북동지방에서 황사가 발원했다.

황사는 중국 북동지방을 지나는 기압골 뒤쪽에 동반된 북서풍을 따라서 우리나라로 유입될 전망이다.

오늘은 개구리가 겨울잠에서 깨어나는 절기 '경칩'이자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6∼6도, 낮 최고기온은 4∼12도로 예보됐다. 아침 기온은 내륙을 중심으로 -5도 안팎까지 내려가 쌀쌀하다가 낮부터 차츰 기온이 오르겠다.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0∼15도 이상으로 매우 크게 벌어지겠다.

주요 지역별 아침 최저기온은 △서울 -2도 △춘천 -5도 △강릉 3도 △대전 0도 △청주 1도 △대구 3도 △광주 2도 △전주 1도 △부산 6도 △제주 8도 △울릉도·독도 4도 등이다.

낮 최고기온은 △서울 5도 △춘천 7도 △강릉 10도 △대전 8도 △청주 7도 △대구 10도 △광주 8도 △전주 7도 △부산 12도 △제주 14도 △울릉도·독도 7도 등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전 권역에서 '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황사의 영향으로 수도권·강원권·충청권·호남권은 새벽에, 영남권·제주권은 오전 한때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나쁨' 수준까지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

강풍 특보가 발표된 중부 지방과 전라 서해안, 경북권 내륙에는 바람이 초속 10∼16m(순간 최대풍속 초속 20m 이상)로 강하게 불겠고, 그 외의 지역에도 순간 최대풍속이 초속 15m를 넘는 돌풍이 부는 곳이 있겠다.

건조 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 영동과 충북 남부, 전남 동부, 경상권을 중심으로 대기도 매우 건조해 작은 불씨가 큰불로 이어지지 않도록 특히 유의해야 한다.

서해 중부 해상과 동해상, 서해 남부 해상과 제주도 해상은 6일까지 바람이 강하게 불고 물결도 높게 일겠다.

▲전국 주간 주중 날씨ⓒ기상청
▲전국 주간 주중 날씨ⓒ기상청

다음은 5일 지역별 날씨 전망. [오전, 오후](최저∼최고기온) <오전, 오후 강수 확률>

▲ 서울 : [맑음, 맑음] (-2∼5) <0, 0>

▲ 인천 : [맑음, 맑음] (-1∼4) <0, 0>

▲ 수원 : [맑음, 맑음] (-1∼5) <0, 0>

▲ 춘천 : [맑음, 맑음] (-5∼7) <0, 0>

▲ 강릉 : [맑음, 맑음] (3∼10) <0, 0>

▲ 청주 : [맑음, 맑음] (1∼7) <0, 0>

▲ 대전 : [맑음, 맑음] (0∼8) <0, 0>

▲ 세종 : [맑음, 맑음] (-2∼8) <0, 0>

▲ 전주 : [맑음, 맑음] (1∼7) <0, 0>

▲ 광주 : [맑음, 맑음] (2∼8) <0, 0>

▲ 대구 : [맑음, 맑음] (4∼10) <0, 0>

▲ 부산 : [맑음, 맑음] (6∼12) <0, 0>

▲ 울산 : [맑음, 맑음] (5∼11) <0, 0>

▲ 창원 : [맑음, 맑음] (4∼10) <0, 0>

▲ 제주 : [맑음, 맑음] (7∼11) <10, 0>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