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신규 실물 부동산 투자 펀드 총 1,000억원 출자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한국토지신탁이 과학기술인공제회가 출자하는 개발사업 블라인드펀드의 위탁운용사로 최종 선정됐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블라인드 펀드는 국내 신규 부동산 개발사업 및 밸류애드(Value-add) 유형의 실물 부동산에 투자하는 펀드다. 총 출자규모는 1,000억원으로 과학기술인공제회가 500억원, 한국토지신탁과 금융기관 등이 500억원을 출자할 예정이다.

한국토지신탁은 부동산투자회사(리츠)를 활용해 이 펀드를 운용할 예정이다. 8년의 운용기간동안 수익률 12%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자(母子)리츠 방식을 도입해 안정성과 수익성을 높일 계획이다.

투자대상은 주택·오피스 빌딩 등의 신규 개발사업과 자산가치 상승이 가능한 실물 부동산이다. 과학기술공제회는 한국토지신탁이 보유한 풍부한 개발사업 경험과 딜 소싱 역량을 십분 활용해 고수익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이다.

한편, 한국토지신탁은 리츠 시장에 최초로 진출한 1세대 자산관리회사(AMC)다. 2001년 첫 진출 이래 리츠 시장 정체기동안 강점인 개발신탁 분야에 집중하며 숨고르기를 해왔다고 한국토지신탁은 설명했다.

이후 미래 먹거리 발굴과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기치 삼아 2016년 화성 장안 물류센터(케이원 제6호 리츠), 2017년 천안 두정 공동주택(케이원 제7호 리츠) 등으로 다시금 리츠사업을 확대해왔다.

이에 한국토지신탁은 지난 해에만 이천국제물류센터(케이원 제13호 리츠)와 판교 H스퀘어 오피스(케이원 제15호 리츠) 등 4건의 리츠 인가를 연이어 받으며 2021년 3분기 기준 누적 6조2,000억원 규모(사업권 포함, 2021년 9월말 기준)의 자산을 운용하고 있다.

한국토지신탁 측은 “2020년 현대해상 강남 사옥(現 코레이트타워), 2021년 판교 H스퀘어 오피스 매입 등 경쟁이 치열한 오피스빌딩 분야에서 연이어 성과를 냈고, 임대주택과 청년주택 그리고 물류센터에 이르기까지 전방위적으로 리츠사업을 확장해가고 있다”며 “과학기술인공제회와의 이번 협업으로 리츠부문 가치 제고에 도움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토지신탁
ⓒ한국토지신탁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