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SK

[SRT(에스알 타임스) 전근홍 기자] SK가 세포ㆍ유전자 치료제 위탁생산업체(CDMO) CBM에 3억5,000만 달러를 투자한다. 이번 투자로 미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경우 유럽, 아시아 등을 잇는 글로벌 생산 체제를 구축하게 된다.

SK는 CDMO 통합법인 SK팜테코를 통해 CBM에 3억5,000만 달러를 투자해 2대 주주로 올라섰다고 9일 밝혔다. 앞서 SK가 지난해 3월 프랑스 세포·유전자 치료제 생산업체인 이포스케시를 인수한 지 약 9개월 만이다.

SK에 따르면 세포ㆍ유전자 치료제는 유전 결함으로 발병하는 희소 질환을 1~2회 유전자 주입으로 완치 수준에 이르게 하는 효능을 가졌다. 글로벌 컨설팅업체 딜로이트는 세포ㆍ유전자 치료제 시장이 2025년까지 연평균 25%씩 고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CBM은 세포ㆍ유전자 치료제의 핵심 원료부터 세포주 생산, 세포 처리, 분석 시험 및 최종 완제품에 이르는 모든 과정에 최첨단 기술을 보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전자 치료제의 원료물질로 이용되는 플라스미드의 경우, 코로나19 백신 원료로도 주목받아 기술 활용 범위가 넓다는 분석이다.

이번 투자는 SK의 미국 시장 진출 교두보가 될 전망이다. CBM은 미국 내 유일한 세포ㆍ유전자 치료제 특화 바이오클러스터인 필라델피아 실리콘밸리에 위치해 있다. 유전자치료, 줄기세포 분야를 집중 육성하기 위해 전략적으로 조성한 지역으로 100여 개 대학과 병원, 1,700여 개 제약사, 7만여 명의 전문가가 집결해 있다. 고객 확보, 인력 유치 등을 위한 최적의 장소로 꼽힌다.

특히 CBM은 2025년까지 약 2만 평 규모의 세계 최대 세포·유전자 치료제 생산설비도 구축할 예정이다. 관련 전문 인력도 향후 4년간 2,000여 명을 추가 채용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