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국제 리빙랩 포럼 포스터. ⓒ한국지역정보개발원
▲제2회 국제 리빙랩 포럼 포스터. ⓒ한국지역정보개발원

- 유럽 리빙랩 사례 국내 적용방안 주제로 진행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한국지역정보개발원(원장 이재영, 이하 개발원)이 오는 7일 오후 3시 ‘지속가능한 도시를 위한 시민 중심 혁신방안’을 주제로 제2회 국제 리빙랩 포럼을 개최한다.

개발원은 독일 프리드리히 나우만 재단,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 유럽리빙랩네트워크와 이번 포럼을 공동으로 추진한다고 6일 밝혔다. 참여는 온라인신청(https://event-us.kr/40413)을 통해 가능하다.

이번 행사는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행정 현장에서 실제로 적용 가능한 시민참여형 지역혁신 방법론에 대해 고민해보는 장을 만들기 위해 개최됐다고 개발원은 설명했다.

포럼은 유럽의 리빙랩 관점 소개, 그리스 보건 리빙랩의 시민참여 강화방안, 녹색도시 공동 디자인을 위한 이탈리아 밀라노의 리빙랩 사례, 스위스의 에너지 리빙랩을 중심으로 한 리빙랩 효과 제고 방안, 해외 사례의 한국 적용방안 등 주제를 순서로 진행된다. 이어 이와 관련한 시사점을 토론하고, 질의응답이 이어진다.

이재영 원장은 “디지털 공공서비스 핵심고객인 시민들에게 최적화된 다양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국내외 리빙랩 우수사례를 지자체에 널리 알리기 위해 이번 포럼을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 관련 현안 사항들을 폭넓게 다룰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