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벼 재배 노동력절감 종합기술 참드림벼 시범단지 평가회 ⓒ양주시
▲벼 재배 노동력절감 종합기술 참드림벼 시범단지 평가회 ⓒ양주시

-한태수 소장, “시범사업을 통한 인력작업 자동화로 인력부족 문제 해결 성과”

[SRT(에스알 타임스) 정명달 기자] 양주시(시장 이성호)는 27일 농촌의 노동력 부족 해결을 위해 ‘벼 재배 노동력 종합기술 참드림벼 시범단지’ 평가회를 개최했다.

백석읍 시범포장에서 실시된 평가회에 시범농가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령화, 여성화 등으로 인한 농촌 일손부족을 해결하고자 벼농사 전과정 생력재배 기술을 투입한 참드림벼 시범단지 추진실적과 우수사례를 공유하고자 마련했다.

시는 농촌인구 감소에 따른 농업 생력화를 추진하기 위해 경기도농업기술원에서 사업비 1억원을 지원받아 ▲파종부터 수확까지 공동 작업, ▲모내기, 시비, 제초제 살포 등 생력농기계, ▲이앙 동시 비료 투입으로 화학비료 감축 등 악성 인력작업 자동화 시범요인을 투입했다.

시범 사업에는 백석, 남면 등 2개 단지, 58ha 규모에 총 15명의 농업인 회원이 참여해 지난 4월 못자리 설치를 시작으로 모내기, 시비, 제초, 벼베기 등 영농단계별 생력 농기계, 농자재를 적기에 투입, 벼 전과정 생력화를 통한 약 88%의 노동력 절감 효과를 거뒀다.

특히 시범단지 내에 병해충 저항성이 강하고 수량성이 높은 경기도 육성품종 참드림 벼를 양주연합농협미곡처리장과 계약 재배로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했다는 평가이다.

한태수 양주시농업기술센터소장은 “기후변화로 영농단계별 노동력이 집중 투입되는 경우 빈번한 상황 가운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한 인력작업 자동화로 인력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큰 성과를 거뒀다”며 “향후 벼 완전생력 재배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