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3분기 영업익 12.2조…‘반도체 회복’ 본격화
반도체 영업익 7조…HBM 기술력 회복으로 메모리 최대 매출
TV·가전, 전분기 대비 수익성 하락
[SRT(에스알 타임스) 윤서연 기자] 삼성전자가 올해 3분기 연결 기준으로 매출 86조1,000억원, 영업이익 12조2,000억원을 기록했다고 30일 밝혔다. 매출은 전분기 대비 15% 증가하며 역대 최대 분기 매출을 기록했다.
DS부문은 매출액 33조1,000억원, 영업이익은 7조원을 기록했다. HBM3E와 서버 SSD 판매 확대로 분기 최대 메모리 매출을 달성하며 전분기 대비 매출이 19% 증가했다. 특히 HBM3E는 전 고객 대상으로 양산 판매 중이고, HBM4도 샘플을 요청한 모든 고객사에게 샘플을 출하했다.
시스템LSI는 주요 고객사의 프리미엄 라인업에 SoC(System on Chip)를 안정적으로 공급했으나, 시장 전반의 재고 조정과 계절적 수요 둔화로 실적은 정체됐다.
파운드리는 첨단공정 중심으로 분기 최대 수주 실적을 달성했으며, 일회성 비용이 감소하고 라인 가동률이 개선되면서 전분기 대비 실적이 큰 폭 개선됐다.
DX부문은 매출액 48조4,000억원, 영업이익 3조5,000억원을 기록했다. 폴더블 신모델 출시 효과와 견조한 플래그십 스마트폰 판매 등으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11% 성장했다.
다만 VD는 ▲Neo QLED ▲OLED ▲대형 TV 등 프리미엄 제품 판매가 견조했으나, TV 시장 수요 정체와 경쟁 심화로 전분기 대비 실적이 감소했다. 생활가전도 계절적 비수기 진입과 미국 관세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연구개발비는 3분기 누계 기준 역대 최대 26조9,000억원을 집행했다.
환율의 경우 전분기 대비 원화 강세로 달러 거래 비중이 높은 DS부문에서 소폭 부정적 영향이 있었으나, DX부문에서 일부 긍정적 영향이 발생해 전사 전체 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했다.
전장 자회사 하만은 매출액 4조원, 영업이익 4,000억원을 기록했다. 소비자 오디오 제품 판매 호조와 전장 부문의 매출 확대로 전분기 대비 매출이 증가했다.
삼성디스플레이(SDC)는 매출액 8조1,000억원, 영업이익 1조2,000억원을 기록했다. 중소형 디스플레이는 플래그십 스마트폰의 견조한 수요와 신제품 출시 대응으로 판매가 확대되며 실적이 개선됐다. 대형 디스플레이는 QD-OLED 게이밍 모니터 수요 확대로 전분기 대비 판매량이 증가했다.
삼성전자는 4분기에 AI 산업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해 DS, DX부문 모두 새로운 시장 기회가 열릴 것이라고 전망했다.
메모리의 경우 D램은 AI 및 서버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으로 HBM3E와 고용량 서버 DDR5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낸드도 고용량, 고성능 SSD 판매 확대에 주력할 방침이다.
시스템LSI는 프리미엄용 SoC와 이미지센서 판매 확대를 추진하고, 파운드리는 2나노 양산을 본격화하고 가동률 향상 및 원가 개선을 통해 실적 개선을 이어갈 예정이다.
VD는 프리미엄 및 대형 TV 중심으로 성수기 수요를 선점해 매출을 확대할 예정이며, 생활가전은 AI 가전 등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늘려 전년 대비 매출 성장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삼성전자는 내년에는 AI 투자 확대로 반도체 경기 호조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 HBM4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1c 캐파 확대를 통해 적극 대응할 예정이다.
메모리의 경우 D램은 HBM 판매를 지속 확대하고 차별화된 성능 기반의 HBM4 양산에 집중한다. 또한, AI용 DDR5, LPDDR5x(Low Power Double Rate 5X), GDDR7(Graphics Double Data Rate 7) 등 고부가 가치 제품 판매 비중을 확대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