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발란체-위블록, 한국형 RWA·스테이블코인 공동개발 MOU 체결
2025-09-09 김남규 기자
[SRT(에스알 타임스) 김남규 기자] 아발란체의 개발사 아바랩스와 부동산 실물자산 토큰화·스테이블코인 인프라 기업 위블록이 한국형 RWA 및 스테이블코인 공동개발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9일 밝혔다.
양사는 아발란체 L1 기반으로 규제 친화적 아키텍처와 스마트컨트랙트 자동화, KYC/AML 연동 기능을 구현해 기관투자자 수준의 보호와 시장 투명성을 강화할 계획이다.
첫 번째 RWA 상품은 2026년 상반기, 스테이블코인 파일럿은 2025년 하반기 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아발란체 L1은 빠른 확정성, 높은 처리량, 보안성을 갖춘 블록체인으로 금융급 사용 사례에 적합하다.
이번 협력으로 양사는 ▲부동산 임대수익 온체인 분배 ▲담보 관리·정산 자동화 ▲지갑 화이트리스트·거래 제한·보고 체계 등 규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기능을 애플리케이션·프로토콜 레벨에서 구현할 예정이다.
저스틴 킴 아바랩스 아시아 사업총괄은 “한국은 금융 혁신의 최전선에 있는 중요한 시장”이라며 “이번 협력을 통해 RWA와 스테이블코인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수 위블록 대표는 “한국의 규제 및 시장 환경에 부합하는 솔루션을 구축하는 동시에 1년 내 한국형 RWA·스테이블코인 표준 가이드라인을 발표해 시장 성장을 이끌겠다”며 “이번 협력이 한국 디지털 금융의 미래를 여는 중요한 이정표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