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초대석] 박상영 공심위 공동대표 “유사언론 폐해 심각...신뢰성 회복해야”
박상영 대한언론인회 공정보도심의위원회 공동대표 인터뷰
[SRT(에스알 타임스) 서해 기자] "유사언론 문제는 외부의 감시나 규제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으며 언론계 자체적으로 저널리즘의 가치를 되새기고, 점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기자 개인의 윤리 의식은 물론, 언론사 경영진 차원에서도 단기적으로 수익 지상주의 관행을 바로잡고, 공적 책임을 다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SR타임스는 대한언론인회 공정보도심의위원회 출범 1년을 맞아 박상영 대한언론인회 공정보도심의위원회 공동대표를 만나 활약상에 대해 들어봤다.
Q. 대한언론인회 공정보도심의위원회가 출범한지 1년이 지났다. 그 동안의 소회 부탁 드린다
대한언론인회가 발족한 공정보도심의위원회가 벌써 출범 1년이 지났다니 감회가 새롭습니다. 시작은 작은 움직임이었지만, 건강한 언론생태계 조성을 향한 우리 사회의 절박함을 확인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주제의 성격상 단기간에 성과를 이루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독버섯처럼 번지는 유사언론행태의 심각성을 의제로 끌어올리면서 다양한 관계자들과 함께 변화의 물꼬를 텄다는 점에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갈 길은 멀지만, 첫걸음을 뗀 만큼 언론 본연의 기능 회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방침입니다.
Q. 공정보도심의위원회는 유사언론 문제를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유사언론 문제는 단순히 매체의 일탈행위를 넘어 언론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갉아먹는 심각한 사회적 문제입니다. 허위 및 과장 왜곡보도, 특정 기업의 광고나 협찬을 목적으로 반복적으로 노출하는 악성보도는 결국 소비자에게 잘못된 인식을 심어, 공론의 장으로서 언론의 신뢰성을 상실하기 때문입니다.
지난 1월 글로벌 PR 컨설팅사에서 발표한 국내 언론사의 신뢰도는 38%로, 전체 28개국 중 최하위권(25위)입니다. 이 밖에도 여러 기관들의 조사결과를 보면 한국 언론의 신뢰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짐작할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순간에도 유사언론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를 방관, 방치한다면 결국 언론이라는 시스템 자체가 존립 기반마저 잃게 될 것입니다.
Q. 공정보도심의위원회는 어떤 활동을 펼쳐왔나
공정보도심의위원회는 정치안보, 기업경제, 사회문화 등 분야별로 상임위원회를 구성해 사회 전 부문에 걸쳐 노출되고 있는 불공정보도와 유사언론 행위에 대한 감시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문제가 확인된 사례를 수집·분석하고, 언론사에 시정요구를 하는 등 대응체계를 구축했으며, 가짜뉴스 대응방안 심포지엄 참여 등 공정보도 실천을 위한 논의에 적극 동참해왔습니다. 사회적으로 유사언론이라는 개념이 확산되고, 경계심도 커지고 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Q. 최근 인터넷 매체가 기업에 기사 게재를 빌미로 금품을 요구하면서 협박했다는 사례가 알려지는 등 유사언론 행위가 심화되는 것 같다. 기업들은 어떻게 대응해야 한다고 생각하나
매우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언론이라는 이름을 내세워 기업을 압박하는 행위는 분명히 지양돼야 하고, 기업 역시 더 이상 소극적으로만 대응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기업 입장에서는 언론의 정당한 취재요청과 부적절한 요구를 명확히 구분하고,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내부적으로 갖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사언론에 휘둘리지 않으려면 홍보팀뿐만 아니라 조직 전체의 인식개선도 따라야 합니다. 일선 실무자뿐 아니라 경영진까지 유사언론의 위험성을 정확히 이해하고 일관된 원칙 아래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봅니다.
Q. 한국언론진흥재단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인터넷신문은 전년대비 12.7% 증가했고, 신문산업의 수익구조는 여전히 광고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이런 구조적 문제 속에서 유사언론 행위는 지속적으로 확산될 우려가 있다. 이런 언론 생태계의 흐름을 어떻게 보는지
인터넷 언론 수가 증가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언론 환경의 다양성 또한 존중되어야 할 가치니까요. 다만, 질적인 관리 없이 무분별하게 매체가 난립하고, 언론으로서 기본인 윤리와 책임이 뒷받침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점이 우려됩니다.
특히 광고 의존도가 높은 구조에서는 수익을 위해 악의적인 보도를 시도하는 유혹에 쉽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언론사 수가 증가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일 수 있지만, 그만큼 공적 책임과 윤리에 대한 기준은 엄격해야 할 것입니다.
Q. 최근 광동제약 유사언론심의위원회에서도 대응체계를 강화했다는 보도를 접했다. 구체적으로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광동제약은 지난해 각급 기자협회, 전현직 언론인 등 전원 외부 전문인력으로 유사언론심의위원회를 구성해 자문을 받고 있습니다. 강제 기구는 아닙니다. 때문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는 언론사나 기자의 경우 취재협조 제한 등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는 유사언론에 대한 대응체계를 한층 강화했습니다. 위원회는 비윤리적 보도로 인한 기업과 소비자의 피해를 예방하고, 공정보도 환경을 구축하는 데 중점을 두면서 취재 지원기준을 세분화하고, 법적 대응절차를 정비했습니다.
내부적으로는 팀장급 이상 직원들을 대상으로 유사언론 현황에 대한 교육을 실시, 뉴스 가치에 대한 인식역량을 높이고 있습니다. 이처럼 내부 인식개선과 실행력 강화를 동시에 추진하면서, 유사언론에 대해서는 일관되게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Q. 언론계 내부에서도 유사언론에 대한 경계와 자정 노력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유사언론 문제는 외부의 감시나 규제만으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언론계 자체적으로 저널리즘의 가치를 되새기고, 점검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기자 개인의 윤리 의식은 물론, 언론사 경영진 차원에서도 단기적으로 수익 지상주의 관행을 바로잡고, 공적 책임을 다하려는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자율적인 윤리 규범이 뿌리내릴 때 언론의 신뢰도를 회복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 대한언론인회 공정보도심의위원회가 추진하는 목표나 계획이 있다면
공정보도심의위원회는 앞으로도 ‘공정, 자유, 정의, 신뢰, 연대’라는 5대 가치를 두고 활동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유사언론 행위에 대한 감시 활동을 지속하는 것은 물론, 공정보도 실천에 앞장서는 언론사와 기자들을 발굴하고 격려하는 프로그램도 마련할 예정입니다.
또한 가짜뉴스 대응방안 논의, 미디어 리터러시의 중요성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 등 다양한 실천 과제를 통해 일반 독자와 미래 세대가 스스로 정보를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판단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는 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공정보도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다양한 주체들과 건강한 미디어 생태계를 만들어가는 데 힘을 보태고자 합니다.
Q. 마지막으로 공정한 언론문화를 기대하는 기업 커뮤니케이션 관계자들에게 전하고 싶은 메시지가 있다면?
커뮤니케이션 업무는 조직과 사회를 잇는 중요한 연결고리입니다. 특히 유사언론이라는 생태계가 존재하는 환경에서 원칙을 지키며 소통을 이어가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작은 원칙과 신념이 모아져 우리 사회의 미래 동력이 되는 것은 틀림없을 것입니다.
부당한 압박이나 왜곡된 요구에 흔들리지 않고, 조직을 위한 책임 있는 소통을 이어가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한 사람 한 사람의 노력과 인내가 건강한 미디어 생태계를 만들어갈 수 있습니다.
◆ 박상영 대한언론인회 공정보도심의위원회 공동대표는
▲광동제약 부사장 ▲한국광고주협회 뉴미디어위원회 위원장 ▲한국매거진미디어융합학회 공정보도위원장 ▲전 서울경제신문기자, 한국과학기자협회 부회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