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톤, CSAP 인증 ‘깃플챗K’ 나라장터 디지털서비스몰에 등록

2025-04-24     문재호 기자
▲깃플챗K 시나리오봇 동작 프로세스 예시ⓒ아톤

'깃플챗K', 공공기관 AI 상담 지원 속도… AI 채팅∙챗봇 솔루션 도입 간소화

[SRT(에스알 타임스) 문재호 기자] 핀테크 보안기업 아톤(대표 김종서, 우길수)은 공공기관 전용 인공지능(AI) 챗봇·채팅상담 솔루션 ‘깃플챗K’를 조달청 나라장터 디지털서비스몰에 등록하고 공공 시장 확대에 나선다고 24일 밝혔다.

‘깃플챗K’는 아톤의 AI 챗봇·채팅 상담 서비스 ‘아톤 인텔리전스 커뮤니케이션센터(AICC)'의 공공 특화 솔루션이다. 이번 조달청 나라장터 디지털서비스몰에 정식 등록됨으로써 공공기관 및 지자체에서는 신속하게 AI 채팅과 챗봇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게 됐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방식으로 공급하는 깃플챗K는 기존 온프레미스 방식에 비해 초기 구축 비용과 시스템 유지보수 인력 운영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효율적인 예산 집행을 지원한다. 이를 통해 아톤은 정부의 공공부문 클라우드 네이티브 전환 정책에 맞춰 공공기관의 디지털 혁신을 가속화할 방침이다.

앞서 아톤 인텔리전스 커뮤니케이션센터는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로부터 채팅 서비스로는 업계 최초로 CSAP(클라우드보안인증) 인증을 획득함으로써 공공기관의 보안 요건을 충족했다. 또한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 공공기관 전용 인프라에 구성돼 365일 24시간 안정적인 서비스 운영을 보장한다.

깃플챗K는 ‘자주하는 질문집(FAQ)’봇, 시나리오봇, 생성형 AI를 목적에 맞게 단독 또는 통합 운영할 수 있는 챗봇 서비스와 전문 채팅상담 시스템을 연계 제공한다. 검새 증강 생성(RAG) 기술을 적용한 AI 추론 엔진으로 정확한 고객 응답이 가능하며, 백오피스 시스템을 통해 프롬프트와 지식베이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시나리오봇의 생성형 AI(Gen AI) 노드를 활용하면 생성형 AI를 쉽게 연동할 수 있어, 비개발자도 손쉽게 업무 자동화를 구현할 수 있다. 또한 상담사 스킬 배정, 상담 전달, 귓속말 등 상담사 협업 기능과 함께 상담 번역, 저장된 답변 활용, 상담 노트 작성 등 다양한 채팅상담 기능으로 업무 생산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아톤 관계자는 “깃플챗K를 도입하는 기관에서는 맞춤형 챗봇을 통해 재난 안전, 교통, 지역 행사 및 관광 정보 등 대국민 정보 제공을 자동화하고, 필요시 전문 상담사의 채팅 상담으로 자연스럽게 연결해 민원인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며 “신규 직원 온보딩과 내부규정 및 정책 문의 자동 응대 등 기관 내부 업무 효율화에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