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한달 앞…‘응원 마케팅’ 힘주는 유통·제약기업

2024-10-15     최나리 기자
▲스타벅스 수능 기프트 상품. ⓒ스타벅스 코리아

건강 멘탈 관리 아이템·행운 담은 굿즈 등 다채

[SRT(에스알 타임스) 최나리 기자] 2025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11월 14일)이 한 달 남았다. 이에 따라 유통기업부터 제약기업까지 수능 응원 마케팅에 화력이 붙고 있다. 합격 떡이나 엿 등에 치중하던 이전과 달리 건강 체력 유지 아이템을 비롯해 행운의 의미를 담은 굿즈 제작, 이벤트 유치까지 다양한 방식의 마케팅 방식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15일 업계에 따르면 글로벌 뷰티·웰니스 기업 뉴스킨 코리아는 수험생들을 위한 ‘마인드 360 멘탈 집중 케어 패키지’를 한정 출시했다. 

마인드 360은 멘탈과 바디를 관리해 건강한 라이프 리듬을 제안하는 토탈 시스템 브랜드다. 뉴스킨은 수험생들의 멘탈 관리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샤프 마인드, 나이트 타임, 필 캄 등 건강기능식품 3종으로 신제품을 구성했다. 

샤프 마인드는 국내 최초 식약처로부터 기억력 개선 기능성을 인정받은 피브로인추출물(BF-7)을 함유했다. 또한 나이트 타임은 국내산 미강주정추출물을 주원료로 함유해 수면 건강에, 필 캄은 기능성 원료 L-테아닌을 함유해 스트레스로 인한 긴장 완화에 각각 도움이 된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스타벅스 코리아는 수험생들의 선전을 기원하며 행운의 네잎클로버를 활용한 푸드와 실용성을 높인 MD 등 수능 기프트 상품을 내놨다.

대표 제품은 클로버 쿠키 카드, 클로버 베어리 쿠키 카드, 클로버 샌드 쿠키 등이다. 응원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이색적인 카드 패키지는 물론 클로버 등을 형상화한 쿠키가 포인트다. 여기에 쌀쌀한 날씨 시험장에서 필요한 보온 도시락 2종과 각인 보온병 3종, 키체인 등 수능 MD도 온라인 채널 단독으로 공개했다.

스타벅스는 JNL 워드마크 보온병 350ml의 경우, 선물 받는 수험생의 이름이나 애칭 등 문구를 각인할 수 있어 희소가치도 담았다면서, 수험생을 연상시키는 럭키 베어리스타 키체인도 응원의 메시지를 적을 수 있는 컵 모양 참을 달아 특별함을 더했다고 설명했다.

안수빈 스타벅스 이커머스사업팀장은 “의미 있는 선물을 통해 마음을 나누고 특별한 날을 추억할 수 있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동국제약 수능 건강 관리 제품 라인업. ⓒ동국제약

제약기업도 이벤트와 특화 제품 출시 등으로 수능 마케팅에 동참했다.

동아제약은 수험생을 응원하기 위한 이벤트로 박카스맛젤리(박맛젤) 하이스쿨 어택을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오는 22일까지 전국 고등학생이면 누구나 참여 가능하고 SNS을 통해 온라인 한정으로 진행되는 방식이다. 참여방법은 본인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거주 지역명과 학교명을 기재, 수능응원 문구를 작성한 후 박카스 공식 인스타그램을 태그하면 이벤트 동참 완료다.

동아제약은 인스타그램 스토리 누적 참여 횟수를 기준으로 톱 10 학교 및 개인 시상자를 선정한 후 해당 학교와 개인에게 경품을 증정한다. 경품으로는 박맛젤X라이즈 스페셜 패키지, 에어팟, 올리브영 상품권 등 합산 약 1억원 상당 상품 구성됐다.

동국제약은 수능 준비 막바지 긴장이 고조되며 기억력은 물론 집중력도 떨어지기 쉬운 상황을 고려해 효능효과가 입증된 의약품으로 기억력과 집중력을 관리할 수 있도록 기획한 제품을 선보였다.

주요 제품으로는 기억력·집중력 개선제 메모레인캡슐, 환절기 수험생 기력 회복을 위한 자양강장제 메가센타액, 학업 집중력 떨어뜨리는 구내염 개선 항염증연고 오라메디연고와 입병비타민 오라비텐정, 졸음 걱정 없는 천연 유래 성분 감기약 에키나포스 프로텍트정 등이다.

동국제약 관계자는 “효과적인 학습 계획을 세워 시험에 대비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컨디션 관리가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며 “이에 수험생이 제 실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건강 및 컨디션 관리 제품을 내놨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