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정보개발원, ‘2023 지역정보화 백서’ 발간
2024-08-08 윤서연 기자
지역정보화 정책 및 우수사례 공유
[SRT(에스알 타임스) 윤서연 기자] 한국지역정보개발원(이하 개발원)은 8일 ‘2023 지역정보화 백서’를 발간하고 중앙행정기관 및 지자체, 유관기관에 배포했다고 밝혔다.
‘지역정보화 백서’는 중앙부처와 지자체가 추진한 지역정보화 정책과 우수사례를 공유하고, 지역정보화 관련 통계데이터를 제공해 지자체의 지역정보화 정책수립에 도움을 주고자 지난 2012년부터 개발원이 발간하는 도서다.
이번 2023년 지역정보화 백서는 ▲성공적인 디지털 전환을 위한 방향과 전략을 모색하고자 개최한 민·관·학 전문가 초청 좌담회와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고진 위원장의 인터뷰로 시작된다.
또한 ▲지자체별 지역정보화 일반현황(조직·인력, 사업·예산) ▲지역정보화 정책현황(법·제도, 정책) ▲중앙부처 지역정보화 추진현황(재정·주민·인사, 보건·복지, 교육, 문화, 국토, 환경, 기상) ▲17개 시도의 지역정보화 추진현황에 대해 심도 있게 담았다.
김석진 부원장은 “디지털 혁신 시대에 접어들면서 디지털 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과 주민 중심의 정보화 정책 마련에 대한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다”며, “이 백서가 지역의 디지털 전환과 정보화 추진에 중요한 길잡이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