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직원들이 AWS Outposts 서버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직원들이 AWS Outposts 서버를 살펴보고 있는 모습. ⓒLG유플러스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LG유플러스가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아마존웹서비스(AWS), 삼성전자와 협력해 국내 통신업계 최초로 AWS 클라우드에 5G 코어 장비와 MEC(Multi-access Edge Computing) 서비스를 동시에 연결했다고 7일 밝혔다.

LG유플러스는 ‘AWS 아웃포스트’ 서버를 별도 구축해 삼성전자의 5G 코어 장비를 설치하고, 자율주행로봇을 작동하는 MEC 서비스를 동시에 수용하는데 성공했다.

AWS 아웃포스트는 일관된 하이브리드 환경을 위해 동일한 AWS 인프라· AWS 서비스· API 및 도구 등을 모든 데이터 센터·코로케이션(co-location) 공간·수요 고객 사이트 등에 제공하는 완전관리형 서비스다.

이런 방식으로 서버 구축·운영 비용을 최소화하면서도 5G 서비스의 지연시간 단축과 보안 강화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음을 확인했다고 LG유플러스 측은 설명했다. 

LG유플러스는 AWS 아웃포스트를 사용해 삼성전자가 개발한 단독모드(SA) 5G 코어용 클라우드 네트워크 기능(CNF)을 실행했다.

이는 통신사가 범용 x86서버에 SA 5G를 구현하는 대신 AWS 아웃포스트 서버에 구현하면 운영 및 용량 확장에 유연성을 제공하는 ‘아마존(Amazon) EKS(Elastic Kubernetes Service)’를 사용해 네트워크 구축 및 운영 측면에서 이점을 제공한다. 특히 5G 코어 장비와 MEC 서비스를 퍼블릭 클라우드 플랫폼에 구축해 상용에서 실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LG유플러스 측은 전했다.

이상헌 LG유플러스 NW선행개발담당은 “AWS 아웃포스트를 활용해 국내 통신사 최초로 5G 핵심장비와 MEC 서비스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게 됐다”며 “머신러닝과 같은 AWS 클라우드 서비스는 새로운 네트워크 서비스를 개발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되며, 앞으로 클라우드 기반 기지국 기술 등 차세대 네트워크 기술 확보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