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사가 전체 80% 쥐락펴락…삼성·LG 계열 73% 차지

 
[SR타임스 장세규 기자] 국내 전자업계 1천대 기업의 매출 합계가 최근 한 해 사이에 11조 5922억원이 줄어든 것으로 조사됐다.

매출 1조 클럽에 가입한 10개사의 매출 비중이 80%에 육박했다.

23일 한국2만기업연구소(소장 오일선)가 금융감독원에 제출된 감사보고서를 바탕으로 국내 전자업종 1천대 기업의 최근 2년간 매출 현황을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1천개사 매출 합계는 2014년 324조3천500여억원에서 2015년 312조7천600여억원으로 3.6% 쪼그라들었다.

지난 해 국내 전자 업계를 대표하는 1000개 회사 중 상위 100위까지의 매출액은 279조 9402억 원이나 차지했다. 전자 1000대 기업 중 상위 100위까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이 89.5%나 된 것. 10%에 불과한 기업이 전자 업계 90% 매출을 담당하는 역삼각형(▽) 구조가 뚜렷했다. 

전자 업계 상위 100대 기업 중에서도 1조원이 넘는 10개 기업 매출액은 작년 기준 249조 6471억 원이나 됐다. 상위 100대 기업의 매출액 중 89.2%는 상위 10%에 드는 1조 클럽이 올렸다. 

 
◇전자업 매출 1조 클럽 10개 불과…10개 기업이 전자 업체 1000개사 매출 79.8% 독차지 

단일 기업 중 지난 해 전자 업계 매출 1위는 국내서 유일하게 100조 클럽에 진입한 삼성전자였다. 삼성전자의 지난 해  매출액(개별 재무제표 기준)은 135조 2050억 원이었다. 전자 업계 1000대 기업 매출 중 43.2%를 삼성전자 한 회사가 책임졌다는 얘기다. 이전해 매출 비중은 42.5%였다. 삼성전자의 지난 해 매출은 전년도(137조 8255억 원)보다 1.9% 줄었지만, 1000대 기업 내 매출 포지션은 더 높아졌다. 

2위는 LG전자였다. 지난 해 28조 3684억 원을 기록해, 1000대 기업 중 9.1% 매출 파워를 보였다. 이 회사 작년 매출 외형은 2014년 29조 5563억 원에서 4% 하락했다. 

빅3에는 1년 사이 순위가 바꿔졌다. 삼성디스플레이가 26조 3971억 원으로 지난 해 랭킹 3위에 앞당겨졌다. 업계 매출 비중은 8.4%. 작년 매출은 2014년 24조 9806억 원보다 1조 4165억 원(5.7%↑) 증가했다. 순위도 2014년 4위에서 작년에 한 계단 상승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LG전자와의 매출 격차도 2014년 4조원대 규모에서 2조원대로 좁혔다. 

반면 LG디스플레이는 2014년 3위에서 작년에 4위로 한 계단 내려앉았다. 지난 해 매출은 25조 8564억 원으로, 업계 내 매출 비중이 8.3%였다. 전자 업체 중 매출 외형이 다섯손가락 안에 꼽히는 기업은  2014년, 2015년 모두 SK하이닉스에게 돌아갔다. SK하이닉스는 2014년 16조 8937억 원에서 2015년 18조 7807억 원으로 매출이 한 해 사이 11.2% 오르는 상승세를 탔다. 이런 영향으로 전자 1000대 기업 내 매출 포지션도 5.2%에서 6.0%으로 상향됐다. 

 
이어 LG이노텍 5조 6913억 원(매출 포지션 1.8%), 삼성전기 5조 6913억 원(1.7%), SKC 1조 6162억 원(0.5%), 앰코테크놀로지코리아 1조 3962억 원(0.3%), 휴맥스 1조 380억 원(0.3%)가 1조 클럽에 포함된 것으로 확인됐다. 서울반도체는 2014년 8417억 원에서 2015년 9636억 원으로 차기 전자 업계 1조 클럽 후보 1순위로 꼽혔다. 2014년 매출 9888억 원을 올렸던 희성전자는 작년 7514억 원으로 하락했다. 

◇삼성·LG 매출 포지션 73.1%…매출 5000억원 이상 기업 14년 19곳서 15년 14곳으로↓

조사 결과 국내 전자업은 삼성과 LG가 쥐락펴락하는 형국이 선명했다. 두 그룹 계열사의 매출을 합치면 작년 기준 228조 5631억 원 수준이다. 전년도 230조 5385억 원보다는 다소 하락했다. 반면 업계 매출 포지션은 71.1%(14년)에서 73.1%(15년)로 2%포인트 올랐다. 이중 삼성 계열사의 매출만 51.8%(14년)에서 53.4%(15년)로 파워가 더 세졌다. LG도 19.2%에서 19.6%로 매출 포지션이 소폭 상승했다.  

2014년 대비 2015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5000억 이상 1조미만 대기업군은 19곳에서 14곳으로 4곳 줄었다. LG계열사 중 한 곳인 실리콘웍스만 2014년 3906억 원에서 지난 해 5358억 원으로 새롭게 5000억 원 이상 매출군에 진입했을 뿐이다. 대덕GDS(14년 5216억 원→15년 4764억 원), 루멘스(5004억원→3988억 원) 등은 5000억 원 미만대로 떨어졌다. 매출 2000~5000억 원 미만 중견기업군도 2014년 64곳에서 작년에는 57곳으로 7곳 줄어들었다. 

 

오일선 소장은 “국내 산업을 대표하는 전자 업종의 경우 상위 10%에 해당 기업이 전체 매출의 90%를 차지하는 대기업 의존도가 강하다”며 “특히 삼성전자가 위기를 맞게 되면 전자 업종은 물론 국가 경제 발전에도 부정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중견기업 허리 층을 강화 할 수 있는 육성 전략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조사는 금융감독원에 감사보고서를 제출하는 기업 중 전자 업종으로 분류되는 회사를 매출 순으로 1000개사를 분석한 것이다. 2014년과 2015년 2개년 개별재무제표 매출 현황 기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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