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덕영 양주시의회 의장이 제33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양주시 옥정지구 초등학교 설립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고 있다. ⓒ양주시의회
▲정덕영 양주시의회 의장이 제333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에서 ‘양주시 옥정지구 초등학교 설립 촉구 건의안’을 채택하고 있다. ⓒ양주시의회

-양주시 농민기본소득 지원 조례안 등 의원발의 조례안 4건 의결도

[SRT(에스알 타임스) 이정우 기자] 양주시의회는 3일 제333회 임시회를 열고 ‘양주시 옥정지구 초등학교 설립 촉구 건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또 ‘양주시 농민기본소득 지원 조례안’등 의원발의 조례안 4건도 심의, 의결했다.

양주시의회에 따르면 양주시는 최근 급속도로 성장, 발전하고 인구 유입이 늘면서 교육현안이 시민들의 최대 관심사로 떠올랐다. 

오는 2022년 12월까지 4만2,000여가구, 인구 약 11만 명을 목표로 개발을 완료하는 양주 옥정신도시의 초등학교 설립도 그 중 하나다.

양주시는 옥정신도시 조성 초기부터 관계기관의 협의를 거쳐 11개의 초등학교 용지를 확보해 계획대로 도시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부는 지난 4월 양주 옥정신도시 내 초등학교(옥정2초) 설립에 대한 중앙투자심사에서 기존 ‘통학거리 1,500m 이내 4,000가구 이상’이라는 잣대를 고수하며 ‘학교 설립 전면 재검토’라는 결정을 내렸다.

이에 더해 교육부는 옥정2초에 인접한 학생들은 인근 학교인 율정초로 분산 배치하고, 차기 중앙투자심사에서도 양주 옥정신도시 학교 설립에 대해서는 심사대상에서 제외했다.

특히, 율정초교는 현재 학급당 학생 수가 26.3명으로 이미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평균 21.1명, 전국 평균 23.1명보다 많은데다 2022년 10월 준공 및 입주를 앞둔 인근 아파트 1천900여가구의 추정 학생 수까지 감안하면 학급당 학생수가 무려 32.4명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건의안을 대표 발의한 황영희 양주시의회 부의장은 “교육부는 지난 7월, 교육여건 개선을 위한 28명 이상의 과밀학급 해소방안으로 학교 신·증축 재정지원 확대, 투자심사 기준 개선 등의 내용을 담은 ‘교육회복 종합방안’을 발표했다”며 “옥정2초 신축 제외 는 ‘교육회복 종합방안’과 앞뒤가 맞지 않는 동떨어진 결정으로 경기도교육청 및 동두천양주교육지원청은 옥정신도시 학교설립 안건을 교육부에 조속히 제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양주시의회는 4건의 의원발의 조례도 함께 의결했다.

정덕영 양주시의회 의장은 농산물 생산에 종사하면서 농업경영 정보를 등록한 양주시 농민에게 내년부터 연간 60만원의 농민 기본소득을 지급하는 내용을 담은 ‘양주시 농민기본소득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황영희 부의장은 ‘양주시 예산절감 및 예산낭비 사례 등 공개에 관한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이 조례가 시행되면, 예산 절감 및 낭비 사례를 공개하고 예산절감에 대해서는 성과금 지급 등 포상할 예정이다.

홍성표 의원은 ‘양주시 농기계 대여은행 설치 및 운영 조례 일부개정조례안’을 대표 발의, 농기계 운반이 어려운 농업인에게 시가 운반 대행 서비스를 제공하게 했다. 

김종길 의원은 ‘양주시 취약시간대 공공약국 운영 지원 조례안’을 대표 발의했다. 김 의원은 심야 및 휴일 등 취약시간대 공공약국 지정 및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 조례를 제정해 시민의 보건 복지 증진에 힘썼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