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보생명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대해부 2015 [⑥ 환경]

[기획]기업의 SR, 지금… 교보생명 ⑥ 환경


[SR타임스 장세규 기자] SR(Social Responsibility)은 사회적 책임이다.

국가, 기업, 민간단체를 포함한 모든 조직체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특히 2000년대 접어들어 급격한 경제성장과 함께 환경-사회적 문제에 대한 관심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어떤 기업이나 조직체(공기업 포함)든지 사회적 책임을 다하지 않으면 지속가능한 발전은 기약할 수 없을 정도로 SR은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급부상했다.

이에 본지는 2010년 국제표준화기구(ISO)가 발표한 조직의 사회적 책임에 관한 지침인 ISO26000에 근거한 글로벌스탠더드 SR 규범인 '조직의 지배구조'와 '공정운영'(공정한 경영활동), '소비자 문제'(소비자이슈), '인권', '노동'(노동관행), '환경', '사회공헌'(지역사회 참여 및 발전) 등 7대 핵심주제에 맞춰 기업(공기업 포함)이 어떤 방향으로 이행하고 있는지에 대해 심층 분석 한다. [편집자 주]

 

■ 교보생명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대해부 2015 [⑥ 환경]
폐기물 소각 시설, 신재생 에너지 개발사업 등 친환경 사회간접자본 투자 점차 확대

전세계적으로 기후변화가 현실적 위험으로 떠오르면서 환경문제에 대한 대응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큰 영향을 끼치는 중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더불어 기업의 친환경 경영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 또한 점점 더 거세지고 있다. 

이러한 변화 속에서 환경을 성장의 제약요인이 아닌 새로운 기회요인으로 파악하는 기업이 증가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기본적으로 생명과 건강 위험을 대상으로 하는 생명보험업을 영위하는 회사로서, 그 특성상 손해보험과 달리 상품개발의 범위가 제한적이다. 그러나 자산운용시 친환경기업에 대한 투자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가고 있다.

 
▷친환경 금융투자 확대(사회책임투자)=교보생명은 "장기자산을 운용하는 생명보험사의 특성상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수익 창출과 함께 사회 공공의 이익에도 기여하기 위해 친환경 금융투자를 확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도로, 항만 등 사회간접자본 투자로 시작된 사회책임투자는 하수처리시설, 폐기물 소각 시설, 신재생 에너지 개발사업 등 친환경 사회간접자본 투자로 확대했다. 

이처럼 친환경 사회간접자본에 대한 금융투자를 확대하는 것은 회사의 수익 창출과 함께 녹색 친환경 투자로 수혜대상을 지역사회로 확대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친환경 금융투자금액은 사회책임투자금액과 함께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생명보험업의 특성을 살린 친환경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유엔 글로벌 콤팩트에서 제시하는 환경 분야의 원칙(환경문제에 대한 예방적 접근과 환경적 책임을 증진하는 조치 수행, 환경친화적인 기술의 개발과 확산의 촉진) 이행을 지지하고 있다.

교보생명은 전자청약시스템을 운영하여 보험청약 과정에서의 종이사용을 줄여 비용절감 뿐만 아니라 환경영향을 최소화 하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한 보험설계 과정에서 청약까지 원스톱 방식으로 처리하고 관련 서류들을 전자메일로 전달함으로써 업무효율성 및 고객편의성을 높였다. 아울러 태블릿 PC 사용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를 감안하여 태블릿PC 전용전자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친환경 사옥 리모델링 지속 추진=2010년 본사사옥을 친환경적으로 리모델링한 데 이어, 2013년에는 대전사옥과 광주 누문동 사옥, 2014년에는 인천사옥 및 전주사옥, 2015년에는 울산 사옥, 부산 부전동 사옥, 대구 수성동 사옥에 대한 리모델링을 완료했다.

▲ 본사 친환경 사옥
 
에너지 절감을 위한 다양한 활동 에너지 다소비 건물로 지정된 빌딩(본사사옥, 교보타워)은 전력사용 피크시간대 전기사용 상한량을 설정하여 관리하고 있다. 본사사옥의 경우 하절기에는 점심시간 사무공간을 일괄 소등하였으며, 개인소재 냉방기기 사용금지 및 4층 이하 계단으로 걸어다니기 생활화 등을 실천하고 있다. 

출퇴근시간과 점심시간을 제외하고는 임직원 업무용 엘리베이터 운영대수를 최소화 하였고, 건물 냉난방 시 발생하는 에너지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본사사옥을 비롯한 전국 보유 사옥의 실내온도를 하절기 냉방 시 26℃ 이상으로, 동절기 난방 시 20℃ 이하로 유지하고 있다. 또한 모든 임직원들이 불필요한 형광등 끄기, 사용하지 않는 컴퓨터 끄기, 사무용품 아껴 쓰기의 ‘에너지ㆍ물자절약 3대 자율실천 운동’을 지속 실천하고 있다.

▷폐기물 관리 강화=사무공간에서 발생한 폐기물을 허가받은 폐기물 위탁처리업체를 통해 외부로 배출하고 있다. 특히 본사사옥을 포함한 주요 건물에서 발생하는 재활용 폐기물을 분리하여 배출하고 있으며, 매년 배출량을 파악·관리하고 있다.

▲ 폐기물은 사옥에서 배출되는 일반 사무쓰레기.
 
▷친환경 사회공헌활동=교보생명은 생명보험업의 특성을 살린 다양한 친환경 사회공헌활동을 펼치고 있다. 임직원 대상의 친환경 가족 자원 봉사 프로그램을 지원함으로써, 참가가족이 가족의 소중함과 함께 환경보호 실천의 중요성을 인식하도록 돕고 있다.

▷환경 데이터 현황=47개 보유사옥 중 교보리얼코㈜에서 45개 사옥을 대상으로 관리하고 있다. 단, 사무용지와 토너, 그리고 폐기물은 본사만 대상이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