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홈쇼핑 직원들이 중소상공인 대상 온라인 입점 상담회를 진행하는 모습. ⓒ롯데홈쇼핑
▲롯데홈쇼핑 직원들이 중소상공인 대상 온라인 입점 상담회를 진행하는 모습. ⓒ롯데홈쇼핑

- 오는 27일까지 비대면 수출 상담…국내 중소기업 60개 사 참여

- 셀럽·인플루언서 활용 한류 콘텐츠와 라이브 커머스 통해 홍보

- “온라인 플랫폼 활용 중소기업 해외 진출 지원 지속 예정”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롯데홈쇼핑 오는 27일까지 5일 간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판로 개척을 위한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 수출 상담회를 개최한다고 23일 밝혔다. 상담회는 한국·대만·베트남 3개국을 온라인으로 동시 연결해 진행한다.

이번 상담회는 올해 1월에 이어 두 번째로 진행하는 비대면 수출 상담회다. 코로나19에 따른 수출 부진과 경기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의 위기 극복을 돕기 위해 기획됐다.

지난 1월 동남 아시아 5개국을 연결해 최초로 진행한 결과 상담실적은 약 684억원(6,110만 달러)을 달성했다. 뷰티용품 기업 헤어프랜드의 전동 헤어 염색기는 상담회를 통해 대만에 수출돼 현지 TV홈쇼핑에 입점하기도 했다. 이번 수출 상담회는 참여기업 수 60개로 확대해 진행된다.

롯데홈쇼핑은 ▲패션 ▲뷰티 ▲생활 등 국내 중소기업 60개사와 대만, 베트남 현지 바이어를 연결해 원격 상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참가 기업의 제품 소개 및 시연 영상을 담은 'V카탈로그'와 셀럽 및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한류 콘텐츠도 게재한다.

한류스타 ▲소녀시대 유리 ▲산다라박 ▲초아를 비롯해 구독자수 265만명을 보유한 베트남 인플루언서 린녹담 등 셀럽 6명이 참여해 상품 소개 영상 콘텐츠를 선보인다. 이외에도 동남아 최대 온라인 쇼핑몰 '쇼피'에서 참가기업 상품 판매를 지원하며 현지 인플루언서와 연계한 라이브 커머스도 진행하는 등 K브랜드 제품 홍보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정윤상 롯데홈쇼핑 커뮤니케이션부문장은 "수출 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해 한국 상품에 대한 니즈가 큰 대만과 베트남을 대상으로 기존보다 참여기업 수를 늘려 두 번째로 상담회를 진행하게 됐다”며 "해외에 상품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인 만큼 판로 개척의 계기가 되길 바라며 앞으로도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디지털 수출 지원을 지속해 국내 중소기업의 해외 진출을 돕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대한민국 브랜드 엑스포’는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을 해외 유통업체와 연결해 주는 롯데홈쇼핑의 상생 프로그램 일환이다.

국내 중소기업이 진출을 희망하는 지역에서 수출 상담회를 개최하고 1:1 상담, 제품 현지화 컨설팅 등을 지원하고 있다. 코로나19로 오프라인 상담 진행이 어려워지자 올해부터는 온라인을 기반으로 여러 국가를 동시에 연결해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6년 이후 현재까지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호주 ▲러시아 등 국가와 총 10회 진행했다. 그 결과 ▲국내 중소기업 약 600개 업체 참가 ▲수출 상담건 수 5,400 건 이상 ▲상담 금액 8,804억원(약 6억8백만 달러) 규모 실적을 거뒀다.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