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엔지니어링이 완공한 사우디 사빅 GAS PhaseVIII 플랜트 전경.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이 완공한 사우디 사빅 GAS PhaseVIII 플랜트 전경. ⓒ삼성엔지니어링

- DIG에어가스와 ASU 표준 패키지 개발 업무제휴협약

- 산업용으로 사용빈도 높은 규모의 질소 생산설비 개발 계획

[SRT(에스알 타임스) 박은영 기자] 삼성엔지니어링이 DIG에어가스(구 대성산업가스)와 손잡고 핵심 산업가스인 질소 생산 경쟁력 강화에 나선다.

삼성엔지니어링은 지난 10일 DIG에어가스와 ASU 표준 설계도서 개발 및 공동 사업수행에 대한 업무제휴협약을 체결했다고 11일 밝혔다.

체결식은 강동구 삼성GEC 삼성엔지니어링 본사에서 진행됐다. 자리에는 노희권 삼성엔지니어링 엔지니어링본부장과 이재학 DIG에어가스 기술본부장 등 양사의 경영진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삼성엔지니어링과 DIG에어가스는 산업용으로 가장 사용 빈도가 높은 규모의 질소(N₂) 생산설비(ASU, 공기분리플랜트)에 대한 설계표준패키지를 공동 개발하고, 향후 실제 프로젝트 진행 시 이를 적용할 계획이다.

이번 협약은 질소 생산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양사의 목적이 일치해 전격 진행되게 됐다.

질소는 낮은 반응성의 특성 때문에 ▲정유·석유화학 ▲디스플레이 ▲반도체 ▲타이어 ▲식품제조 ▲제철 등 산업 전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산업용가스다. 대중적으로는 비료인 ‘암모니아-요소 비료’의 원료로 쓰인다.

질소는 공기의 78%를 차지하며 공기를 압축·액화시킨 후 끓는점 차이를 이용해 분리할 수 있다. 양사는 이번 표준패키지 개발이 완료되면 설계정보를 조기에 확정할 수 있어 프로젝트의 공기단축과 비용절감이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삼성엔지니어링은 ▲중동 ▲남미 ▲유럽 ▲동남아 등에서 ASU 플랜트 건설 경험과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DIG에어가스는 국내 유일의 ASU 원천기술 보유 회사로 원천 기술을 바탕으로 산업용가스와 특수가스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을 통해 각 사가 보유한 네트워크와 기술을 적극 공유, 활용하겠다는 계획이다.

삼성엔지니어링 관계자는 "이번 협약을 통해 ASU 플랜트 수행 경쟁력을 차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앞으로도 기술 혁신과 경쟁력 강화를 위한 투자와 협업을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삼성엔지니어링이 완공한 사우디아라비아 사빅(SABIC) GAS PhaseⅧ ASU 플랜트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