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버설 픽쳐스, 월트디즈니컴퍼니 코리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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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매출 1,617억원…전년 동기 比 288.7% ↑

[SRT(에스알 타임스) 심우진 기자] CJ CGV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이 288.7%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다.

CJ CGV는 올해 2분기 연결 기준 매출 1,617억원, 영업손실 573억원을 기록했다고 6일 공시했다.

분노의 질주: 더 얼티메이트’, ‘크루엘라’ 등 할리우드 기대작들이 연이어 개봉하면서 매출 상승을 견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여기에 상영 매출 증가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 및 운영 효율화에 힘입어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줄어들었다.

우선 국내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741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손실은 405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적자폭을 크게 줄였다.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집계에 따르면 4월 전국 관객 수는 256만명, 5월 438만명, 6월 492만명을 기록하며 매월 증세 추세를 보였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지난해 2분기 영업이 중단됐던 중국과 인도네시아의 경우 올해는 속속 영업을 재개하며 영업적자를 대폭 개선했다.

중국은 지난해 2분기 29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지만, 올해 2분기에는 15억원의 적자에 그쳤다. 인도네시아에서는 ‘컨저링3: 악마가 시켰다’ 등 할리우드 콘텐츠가 실적을 견인해 56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영업손실은 전년 동기 대비 절반 가까이 줄어든 46억원을 기록했다.

베트남은 5월 중순 코로나19 재확산으로 일부 극장 영업을 중단하면서 매출은 15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0.8% 증가했지만, 영업손실은 20억원을 기록했다. 터키는 현지 방역당국의 영업중단 명령이 장기화되면서 매출 2억원, 영업손실은 41억원에 달했다.

CJ CGV 자회사 CJ 4D플렉스는 미국, 유럽 등 해외 극장 대부분이 운영을 재개하면서 8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492.9% 늘었고, 영업손실은 25억원으로 대폭 감소했다.

이처럼 CJ CGV는 2분기에도 여전히 적자를 기록했지만 매 분기 적자폭은 줄어드는 추세여서 3분기 턴어라운드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특히 3분기에는 콘텐츠적인 측면에서 할리우드 영화인 ‘블랙 위도우’, ‘프리가이’, ‘샹치와 텐 링즈의 전설’, ‘베놈2: 렛 데어 비 카니지’의 글로벌 흥행이 예상된다.

아울러 ‘모가디슈’, ‘싱크홀’, ‘인질’ 등 한국영화 기대작들도 관객들의 관심을 모을 전망이다. 중국에서는 ‘중국의사’, ‘장진호’ 등 로컬 콘텐츠 기대작들의 개봉이 예정돼 있다. 장기간 영업을 중단했던 터키에서는 지난 7월부터 영업을 재개해 향후 점진적 실적 회복이 기대된다.

허민회 CJ CGV 대표는 "코로나19 팬데믹 상황에서도 보고 싶은 콘텐츠가 개봉하면 관객은 극장을 찾는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고, 향후 백신 접종 속도가 올라가면 관객 회복 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이라며 “극장만이 가진 개성과 매력을 더욱 강화해 3분기에는 턴어라운드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시도를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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