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12.9 (금)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경제/라이프
[SR산업] 한수원 협력사 나다, 터키서 원전 진동감시시스템 수주
  • 이두열 기자
  • 승인 2021.07.27 18:34:31
  • 댓글 0
▲한국수력원자력의 협력사 나다가 터키 악쿠유 원자력발전소에 입찰 및 수주에 성공한 터빈용 진동감시시스템. ⓒ한국수력원자력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은 자사의 협력중소기업인 나다가 터키 악쿠유 원자력발전소 ‘터빈용 진동감시시스템(TSI)’ 공급 사업을 수주했다고 27일 밝혔다.

이는 한수원과 중소기업이 협력연구개발을 통해 개발한 제품 중 한수원과 컨소시엄을 구성하지 않고 중소기업이 단독으로 입찰해 수주에 성공한 첫 사례라고 한수원은 설명했다.

국내 진동감시 분야 전문업체인 나다가 이번에 수주한 사업은 약 300만달러(약 36억원) 규모다.

나다는 터빈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필수 설비인 TSI를 한수원 협력 연구개발(R&D) 지원사업을 통해 약 2년의 개발기간을 거쳐 지난 2011년 국산화에 성공했다.

TSI는 지난 2013년 고리3∙4호기에 처음 설치된 후 신고리5∙6호기 등에 공급돼 훌륭한 성능 및 안전성을 검증받았다. 이를 기반으로 나다는 인도네시아, UAE, 사우디 등에 수출에 성공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외에도 나다는 한수원과 국내 기자재 제작사가 공동 출자해 설립한 수출 지원 법인 KNP를 통한 해외 바이어와의 기업대기업(B2B) 미팅, 컨설팅 등의 지원사업을 통해 수출 역량을 강화해 왔다.

정재훈 한수원 사장은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 협력중소기업이 해외에서 희망찬 소식을 들려주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국내 중소기업들의 해외 판로 개척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민호 나다 대표는 “한수원과의 협력으로 개발된 최고 품질의 제품공급 및 기술지원을 통해 한국 원자력 기자재의 우수성을 글로벌 원전시장에 알릴 것”이라며 “세계 최고의 진동감시시스템 제작사로 도약하는 기회로 적극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이두열 기자  headfever2210@gmail.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두열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