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10.5 (수)
사회적 책임 이끄는 종합인터넷신문
HOME 지자체의 SR 수도권
[지자체의 SR] 양주시의회, 의정갤러리서 ‘오경숙 전통민화전’ 선보여
  • 이정우 기자
  • 승인 2021.07.15 10:16:10
  • 댓글 0
▲양주시의회 1층 로비 의정갤러리에 선보인 오경숙 작가의 전통민화전 전경. ⓒ양주시의회

-자연·풍요·인생 즐거움 담은 21점 공개…8월20일까지 전시

[SRT(에스알 타임스) 이정우 기자] 양주시의회는 청사 개증축을 통해 마련된 1층 로비 의정갤러리에서 8월20일까지 채헌(采軒) 오경숙 작가의 전통민화전을 선보인다고 15일 밝혔다.

오 작가는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을 수료한 뒤 한국민화연구회장을 지냈다. 대한민국 전승공예대전 및 대한민국 미술대전에 입상했고, 단국대학교 평생교육원 지도교수로 재직 중이다.

우리나라 전통민화는 한민족 고유의 전통 생활상과 함께 자연 속 부귀, 무병장수를 기원하는 마음을 화폭에 담아낸 것이 특징이다.

이번에 전시된 전통민화는 병풍 4점, 족자 3점, 액자 14점 등 모두 21점이다. 작가의 대표작품은 십장생도, 효제문자도, 군선경수반도회도 등이다. 이들 작품은 자연과 풍요, 인생의 즐거움을 표방하고 있다. 

십장생도는 동서남북 사방의 불로장생을 상징하는 해, 산, 물, 바위, 구름, 소나무, 대나무, 학, 사슴, 거북, 복숭아 등을 그린 것이다.

주로 궁궐의 화원들이 무병장수하며 이상적인 세계에 살고자하는 염원을 담았으며 정초가 되면 임금이 신하들에게 하사하기도 했다.

효제문자도는 효(孝)·제(悌)·충(忠)·신(信)·예(禮)·의(義)·염(廉)·치(恥) 여덟 글자를 그림으로 표현해 삼강오륜의 교육적인 내용을 담았다.

오경숙 작가는 “전통민화는 그 자체로 우리 삶의 일부분이고 작품마다 해학과 염원이 스며있다”며 “전통안료와 재료, 기법을 통해 양주시민들께 전통민화의 진정한 가치를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정덕영 양주시의회 의장은 “전통민화는 아름답기도 하지만 화폭마다 선조들의 희노애락이 담겨있어 우리에게 울림을 준다”며 “코로나로 힘든 상황이지만 오경숙 작가가 소개하는 21점의 작품을 통해 우리 민족 특유의 따뜻함과 편안함을 양주시민들께서 느껴보셨으면 좋겠다”고 했다.

이정우 기자  jwlee10000@naver.com

<저작권자 © SR타임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정우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관련기사 icon[지자체의 SR] 양주시의회, 경기북도 조속한 설치 촉구 결의안 만장일치 채택 icon[지자체의 SR] 정덕영 양주시의회 의장, 지방의정봉사상 수상 icon[지자체의 SR] 양주시의회, 상반기 의사일정 마무리 icon[지자체의 SR] 양주시의회, 대기환경·안전 관리 팔 걷었다 icon[지자체의 SR] 양주시의회, 제332회 임시회 폐회…생활밀착형 조례안 등 9건 의결 icon[지자체의 SR] 양주시의회, ‘양주 섬유와 패션의 만남’ 전시회 개최…올해 세번째 icon[지자체의 SR] 양주시, 선제적 예방접종으로 '구제역' 방비 icon[지자체의 SR] 양주시, ‘경기형 청정하천 공모사업’ 100억 확보 청신호 icon[지자체의 SR] 양주시의회, 양주시 옥정지구 초교 설립 촉구 건의안 채택 icon[지자체의 SR] 양주시자원봉사센터, 시 캐릭터 활용 웹툰 작품 공모전 개최 icon[지자체의 SR] 양주시의회, 자치법규연구회 중간보고회 열어 icon[지자체의 SR] 양주시의회, 제2회 추경예산 1조1,471억원 원안 통과…안건 17건 심의·의결 icon[지자체의 SR] 양주형 주민자치회 성공적 안착 위한 '첫 걸음' icon[지자체의 SR] 양주시의회, 제334회 임시회 개회…의원 발의 조례안 5건 의결 icon[지자체의 SR] 양주시의회 자치법규연구회, 양구군·양구군의회 방문…헬기부대 소음피해 논의 icon[지자체의 SR] 양주시의회, 정신건강복지센터 확충 등 8건 안건 의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