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차량용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오토 4AC'의 인포그래픽 모델. ⓒ삼성전자
▲삼성전자 차량용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오토 4AC'의 인포그래픽 모델. ⓒ삼성전자

- 극한 환경서 운전자 보조…사각지대 최소화하는 안전 솔루션

[SRT(에스알 타임스) 이두열 기자] 삼성전자가 모바일에서 차량용까지 영상정보 디지털화 반도체인 이미지센서의 제품 라인업을 강화한다.

삼성전자는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차량 안에서 외부를 확인할 수 있는 차량용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오토 4AC’를 출시했다고 13일 밝혔다.

아이소셀 오토 4AC는 픽셀 120만개를 3.7분의 1인치 옵티컬 포맷에 탑재한 제품이다. 차량 밖 주변을 보여주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Surround View Monitor)와 후방카메라(Rear View Camera)에 탑재될 예정이다.

삼성전자는 아이소셀 오토 4AC에 ‘코너픽셀' 기술을 처음으로 적용했다. 극한 환경에서도 사각지대를 최소화하는 등 정확한 도로 주행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해 안전한 주행을 지원한다.

코너픽셀은 하나의 픽셀에 저조도용 3.0마이크로미터의 큰 포토다이오드와 고조도용 1.0마이크로미터의 작은 포토다이오드를 함께 배치하는 삼성전자의 차량용 이미지센서 특화 픽셀 설계 기술이다.

아이소셀 오토 4AC는 픽셀마다 크기가 다른 포토다이오드가 배치돼, 고조도와 저조도의 환경을 동시에 인식할 수 있다. 어두운 터널이나 지하주차장 출구처럼 밝기 차이가 큰 환경에서도 영상에 잔상이 없이 120데시벨의 선명한 HDR 영상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또 센서의 노출시간을 길게 조정해 'LED 플리커' 현상도 동시에 완화한다. LED가 탑재된 전조등, 신호등에서 표현하는 교통 정보를 정확히 인식한다.

이와 함께 차량용 부품 신뢰성 평가 규격 ‘AEC-Q100’ 인증에서 영하 40℃~영상 125℃ 범위의 온도 사이클링 평가를 만족하는 등급 ‘오토그레이드2’를 충족한 신뢰성을 높였다. 촬영된 이미지의 화질을 높이는 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ISP)도 내장돼 고객사가 제품을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장덕현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센서사업팀 부사장은 "아이소셀 오토 4AC는 오랫동안 축적된 삼성전자의 모바일 이미지센서 기술력에 안정성 높은 자동차용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획기적인 제품"이라며 "앞으로 삼성전자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방 카메라뿐 아니라 자율주행, 인캐빈 카메라 등으로 차량용 이미지센서 라인업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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